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류 인정한 램지어 "내가 실수…당황스럽고 괴롭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MBC 뉴스는 일본군 위안부를 자발적인 매춘부라고 주장한 램지어 교수가 자신의 논문에 오류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26일 MBC 뉴스는 일본군 위안부를 자발적인 매춘부라고 주장한 램지어 교수가 자신의 논문에 오류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주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자발적 매춘부였다는 내용을 담은 논문을 써 논란이 불거진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교수가 자신의 논문에 오류가 있다고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MBC '뉴스데스크'는 램지어 교수가 동료 교수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왜 그랬는지 모르지만 실수를 했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석지영 하버드 법대 교수는 미국의 대표적인 시사교양지인 '뉴요커'에 기고한 글에서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비판하면서 램지어 교수와 주고 받은 이메일도 일부 공개했다.


석 교수가 기고한 글을 보면 램지어 교수는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가 매춘 계약을 맺었다는 계약서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실토했다.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자신의 주장을 증명할 근거는 없다는 것을 스스로 시인했다는 설명이다.


또 석 교수는 램지어 교수의 논문 내용 중 오류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램지어 교수는 문제의 논문에서 일본 한 10세 소녀가 자발적으로 매춘 계약을 맺었다고 주장했다.


램지어 교수는 이 부분을 한 일본 책에서 인용했는데, 이 책의 다른 부분에는 해당 소녀가 저항했고 속아서 왔다는 증언도 나와 있다. 즉 참고문헌 내용 일부를 누락한 셈이다.


이를 근거로 다른 교수들이 '10살 소녀가 스스로 매춘 계약을 맺었다는 주장은 오류'라는 취지로 비판하자, 램지어는 "당황스럽고 괴로웠다"는 심경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석 교수에 따르면 램지어는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사실 그 부분에서 실수했다"고 인정했다.




김봉주 기자 patriotb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