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군산·부산형 일자리 선정…'전기차 클러스터'로 일자리 1500개 창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부, 제3차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 개최
3년간 6051억원 투자해 1476명 고용 창출

군산·부산형 일자리 선정…'전기차 클러스터'로 일자리 1500개 창출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정부가 전북 군산과 부산을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선정했다. 두 지역을 각각 전기 완성차와 전기차 부품 생산 클러스터로 구축해 향후 3년간 양질의 일자리 1476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제3차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의결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지역투자 위축, 일자리 감소 등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사·민·정이 양보와 타협을 토대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공식 지정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세제 혜택 및 투자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광주, 밀양·횡성에 이어 세번째인 군산·부산형 일자리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6051억원이 투자돼 1476개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전망이다.


한국GM이 2018년 공장을 폐쇄해 지역 공동화가 극심해진 군산에는 전기차 생산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등 5개 기업이 3년 내 3528억원을 투자하고 GM의 유휴공장, 실직상태 숙련노동자 등을 활용해 1106명의 고용을 창출한다. 전기차 생산 규모는 3년 내 7만~8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양대 노총은 군산형 일자리 사업 초기부터 협약안 마련, 갈등 주재 등 전 과정에 적극 참여했다.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위해 우리사주제, 노동 이사회 참관제도 도입한다. 사업에 참여한 전기차 업체 간 밸류체인 협약을 기반으로 공동 연구개발(R&D)·마케팅·물류 등 협력 사업도 추진해 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방안을 마련했다.

부산형 일자리는 코렌스EM을 비롯한 협력사들이 참여해 전기차 핵심부품 생산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코렌스EM이 독일 BMW와 제휴, 전기차 구동유닛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3년 내 2523억원을 투자해 370명을 신규 고용한다. 코렌스EM과 협력사들은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원·하청 기술공유, 국산화를 달성하는 기술상생을 구현한다. 참여기업은 부산의 고교·대학과 협력해 지역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공헌기금 적립,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 지역상생을 위해 노력한다.


정부는 상생형 일자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기차 산업생태계 조성 및 근로환경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북 군산에 스마트모빌리티 협업센터 구축, 스케이트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고 공동복지기금 조성 사업을 통해 참여기업과 하청기업 소속 근로자 간 복지격차를 해소할 방침이다. 부산에는 부품기술허브센터를 구축해 참여기업들의 기술 자립화와 부품 인증 업무를 지원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번 상생형 지역 일자리 선정은 탄소중립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춘 것"이라며 "친환경 전기차로의 산업 전환과 포용적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