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본硏 “올해 경제성장률 3.3% 예상…개인투자자 주식시장 영향력 확대될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불확실성 제거 시 민간 소비 늘어날 것
공매도 재개의 무조건적 반대에 대해선 우려 비춰

[아시아경제 공병선 기자]자본시장연구원이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3.3%로 제시했다. 지난해 부진했던 소비가 반등하고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해결된다면 플러스 성장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개인투자자의 투자여력이 크게 확대돼 팬데믹 해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공매도의 재개는 시장 충격 가능성을 고려해 정교한 시장안정 프로세스 도입 후에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28일 자본시장연구원은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2021년 자본시장 전망과 주요 이슈’를 진행했다. 발표자들은 ▲거시경제 ▲자본시장 ▲증권산업 ▲자산운용산업 순으로 전망과 주요 이슈를 설명했다.

김재칠 거시금융실장은 민간 소비의 회복을 전제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3.3%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민간 소비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크게 위축됐었다”며 “코로나19라는 불확실성이 제거된다면 민간 소비는 늘어날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난해 수출의 활황도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지난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수출 회복세가 이어졌다”며 “수출 덕분에 설비투자도 개선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한국 제조업의 핵심인 글로벌 반도체 경기는 지난해 수준의 회복세가 이어질 것이다”며 “혁신산업 성장, 비대면 시장의 지속적 확장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확장적 통화정책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저물가 및 재정정책의 정책조합을 고려할 때 올해는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며 “경기 회복세가 예상대로 지속된다면내년 중반에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기금리에 대해서 그는 “경기회복세 및 수급요인 등으로 인해 상승세일 것으로 보이지만 기초경제여건이 하락하고 경기회복도 완만해서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다”고 말했다.

올해 국내 투자자의 주식 투자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남길남 자본시장실장은 “저금리 고착화로 위험자산 선호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도 증시 대기성 자금이 꾸준히 상승해 22일 기준 투자자예탁금이 약 68조원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개인투자자의 시장 영향력은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월별 개인투자자 거래대금 비중은 지난해 4월 처음으로 78% 도달했다”며 “팬데믹 기간 동안 가구당 소비가 감소하고 가처분소득은 증가했기 때문에 팬데믹 해소 전까지 개인투자자의 투자 여력이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매도에 대해선 무조건적 재개 반대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팬데믹 국면 공매도 금지 조치의 해제가 시장 충격을 가져올 것이라고 하지만 해외 유사 사례를 볼 때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다만 유럽의 경우 두 달만 금지했었기 때문에 단순 비교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며 “시장 충격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보다 정교한 시장안정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증권산업의 전망에 대해선 효율성과 혁신, 지속가능성장 등을 핵심 키로 꼽았다. 이효섭 금융산업실장은 “증권산업의 점포 수는 감소했지만 ICT 인력 채용으로 인해 임직원은 늘어났다”며 “디지털화로 인해 점포 수는 더욱 줄어들고 비용 효율성이 강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N.E.W.S’라는 키워드를 통해 혁신(Novel), 지속가능성장(ESG), 바람직한 자산관리 문화(Wealth Management), 개인투자자 보호 강화(Soundness) 등을 올해 증권산업의 주요 이슈로 선정했다.


자산운용산업에서는 낮아진 공모펀드에 대한 신뢰와 사모펀드의 규제 감독 강화가 주요 이슈일 것으로 점쳤다. 남재우 펀드·연금실장은 “자산운용산업이 전체적으로는 견조한 외형 성장을 이뤘지만 공모펀드 시장에서 실질적 위축이 발생했다”며 “특히 주식시장 강세에도 불구하고 주식형 펀드에서 14조원 가량의 대규모 순유출이 생긴 것으로 보아 가계의 주식 직접투자 확대가 악재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라임과 옵티머스 사태로 인해 사모펀드 시장 규모가 크게 위축돼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며 “현재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사모펀드 제도 개편 TF가 작동 중이고 개인의 참여를 전제로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편 추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병선 기자 mydill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