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기 신도시 패스트트랙…토지보상 10개월·주택공급 4년 이상 단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전청약 적용 3기 신도시 추진현황 발표
보상 평균 10개월 단축 조기 착수
교통대책 평균 16개월 조기 확정
주택공급시기, 기존 대비 평균 57개월 단축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자료:국토교통부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자료: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3기 신도시 토지 보상이 10개월 이상 단축된다. 인천 계양·부천 대장 지구의 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S-BRT(간선급행버스체계) 망을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3기 신도시 주택공급 시기를 2시 신도시보다 4년 이상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조성과 관련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을 병행하는 방식의 '패스트 트랙(Fast-Track)'을 적용해 보상 착수까지 걸리는 기간을 기존 대비 평균 10개월 이상 단축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택지지구 지정부터 보상 착수까지 기간을 비교했을 때 2기 신도시는 성남 판교의 경우 24개월, 위례는 30개월 등 평균 27개월이 소요됐으나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은 14개월, 인천 계양은 14개월 등 평균 17개월을 줄이고 있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의 경우 지난해 8월 보상 공고를 내 현재 보상 절차가 진행 중이다.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은 올 상반기에 공고를 낼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은 지난해 10월 지구계획안을 마련했고 올 상반기에 순차적으로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은 도시·건축·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구계획안을 마련 중이며, 올해 말까지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국토부는 3기 신도시에 대해 본 청약보다 1~2년 먼저 공급하는 사전청약제를 시행해 주택공급 시기를 기존 신도시 대비 평균 4년9개월 단축해 조기 공급할 계획이다. 2기 신도시의 경우 지구지정부터 최초 주택공급이 이뤄질 때까지 성남판교 51개월, 위례 64개월, 평택고덕 126개월 등 평균 81개월 소요됐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인천 계양부터 시작해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시작된다. 9~10월에는 남양주왕숙2 등, 11~12월에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 연말까지 사전청약을 통해 3만가구를 조기공급한다.


3기 신도시 교통대책도 모두 확정됐다.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의 경우 두 지구가 서로 인접한 점을 감안해 통합 교통대책이 마련됐다. 대중교통 부분은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 등을 구축한다. 이는 신호 체계 제어를 통해 지하철처럼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를 정차하지 않고 달리는 업그레이드된 BRT 시스템이다. S-BRT는 주변 지하철 5·7·9호선, 공항철도, 광역급행철도(GTX)-B 등과 연계된다.


도로교통 부분은 국도39호선과 오정로 등을 확정하고 경명대로를 신설해 도로용량을 확보한다. 또 도로 간 연계성을 개선해 광역교통 접근성을 대폭 강화한다.


인천계양ㆍ부천대장 교통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대중교통 32건, 도로교통 49건 등 총 81건의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수립이 모두 완료됐다.


주요 사업으로 하남교산은 송파~하남간 도시철도 등, 남양주왕숙은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한강교량 신설 등, 고양창릉은 고양~은평간 도시철도, GTX-A 역사신설 등이 있다.


국토부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3기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신도시 뿐만 아니라 기존 도로 혼잡도 개선 등 주변 지역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입지 발표 시기부터 교통대책을 마련한 결과 2기 신도시 대비 평균 16개월 가량 교통대책 확정시기가 앞당겨졌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한 게 특징이다.


국토부 측은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중 철도사업은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우선 발주해 진행 중인 도로사업 외 나머지 사업도 관련용역을 발주하고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