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업무보고]"공매도 개인투자자 접근성 높이고 처벌 강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업무보고]"공매도 개인투자자 접근성 높이고 처벌 강화"(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개인 투자자에 대한 공매도 문턱을 낮추는데 집중한다. 이와 함께 불법 공매도 관련 불공정 거래 조사를 강화하고, 규제위반에 대한 형사처벌 등 제재 수준을 대폭 강화한다. 현재 공매도 재개 여부를 두고 정치화 논란까지 불거진 사안에 대해서는 2월 중으로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공매도 제도개선을 통해 주식시장 공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금융위는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도입한 공매도 금지 조치 해제를 공식화한 상태다. 재개를 목표로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 시장조성자 제도개선, 개인의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의 제도 개선을 마무리해 나갈 계획이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사서 되갚는 투자기법이다. 순기능으로는 과열된 종목의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단점으로는 주가 하락 압력이 커진다.


우선 개인투자자 대상 주식대여물량 확보, 차입창구 제공 등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고유동성 종목 시장조성 대상 제외, 미니코스피 200선물 공매도 금지 등을 통해 시장조성자의 공매도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축소할 계획이다. 시장조성자 제도는 거래 부진 종목에 대해 매수ㆍ매도 양방향 호가를 제시해 투자자가 거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거래가 많아지고, 주가가 급격히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 이 과정에서 시장조성자에게는 안게 되는 손실을 헤지할 수 있도록 공매도가 허용됐다.


불법 무차입 공매도 적발 강화를 위한 점검 주기를 6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한다. 현재는 증권사로부터 통보받은 대상 중 일부를 선정해 6개월 단위 점검을 하는데 이 기간을 단축해 감시망을 촘촘히 하겠다는 뜻이다. 은성수 위원장은 "불법공매도는 최근 법 개정을 통해 주문 금액까지의 과징금과 1년 이상의 징역 등 형사처벌 부과가 가능해졌다"며 "불법공매도를 적발하기 위해 거래소, 증권사 차원에서 이중으로 전산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매도 목적 대차거래 정보를 5년간 보관토록 의무화하고 조작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은 수기가 아닌 전산 등 확인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이날 은 위원장은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오는 3월16일 공매도 재개 여부에 대해 "속 시원하게 말할 수 없는 점 이해해 달라. 2월 중에 (결정)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공매도는 9명으로 구성된 금융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단정적으로 발언할 수 없는 점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여당 등 정치권과 논의 중인 것은 없으며 2월 정기국회가 열리면 협의하거나 의견을 내기보다는 주로 듣는 과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