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업황 개선에도 기업·산업·계층별 온도차 "양극화 심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나금융연, 산업환경 보고서
반도체·2차 전지·IT산업 꽃길
전통산업·내수 서비스업 흙길
올 코스피기업 매출 급증 예고
경쟁력 격차 더 벌어질 듯

업황 개선에도 기업·산업·계층별 온도차 "양극화 심화"(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올해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해 산업별 양극화가 뚜렷해지면서 업종간 희비가 극명하게 갈라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IT산업과 전통산업, 수출 제조업과 내수 서비스업, 대기업과 영세업자간의 실적 차별화가 심화될 것이란 지적이다. 특히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 연장을 둘러싼 혼란도 계속돼 업종 및 계층별 희비가 극명하게 갈릴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올해 정부 투자 확대 및 주요국 경기회복으로 업황 개선

18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21년 산업환경의 명과 암’ 보고서를 통해 올해 산업계 업황이 정부투자 확대와 백신개발, 그리고 주요국 경기회복 등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반도체, 2차전지, 정보서비스 등 IT산업이 성장세를 주도할 것으로 봤다.

보고서를 작성한 김영준 연구위원은 "한국판 뉴딜 등 정부의 4차산업 관련 투자가 계속되고, 백신개발로 주요국의 봉쇄조치가 완화되면서 국내외 경제가 동반 회복할 것으로 기대돼 2021년 기업환경은 지난해보다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역성장을 경험한 한국경제가 올해에는 3%내외의 GDP 성장률을 회복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코스피 기업 매출액은 지난해 1858조원에서 올해 2017조원으로 8.5%, 영업이익 127조원에서 179조원으로 41.0% 급증하는 등 기업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 코스피가 사상 처음으로 3000선을 돌파한 것도 기업실적 개선에 대한 믿음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IT vs 전통기업 - 제조업 vs 서비스업 - 대기업 vs 중소기업 '양극화'

하지만 문제는 양극화의 심화다. 먼저 IT기업과 전통 기업간에는 반도체, 2차전지, 온라인 유통 등 언택트 수혜가 예상되는 IT업종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는 반면, 전통적인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실적 개선은 그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자동차, 조선, 철강, 정유 등 전통 제조업의 올해 생산규모는 2019년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회복세도 차별화되고 있다. 수출 위주의 제조업은 해외부문의 수요회복에 힘입어 실적이 회복되는 반면, 도소매, 운수, 음식점업 등 내수 위주의 서비스업은 11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삭풍을 맞고 있다.


서비스업에서도 규모별로 경쟁력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대기업은 적극적인 온라인 진출과 신제품 개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자금력이 풍부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이 같은 흐름에서 배제된 상태다.


코로나 지원 종료 시 한계기업 디폴트 우려

코로나 지원금과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 종료가 3월 말로 다가오고 있는 점도 리스크 요인으로 꼽혔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2월 이후 금융권이 기업에 제공한 유동성 지원 금액은 277조원에 달한다. 특히 민간 금융기관이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유예 등으로 지원해 준 금액도 126조원 수준이다.


이 같은 금융권의 유동성 지원으로 기업의 자금사정이 나아지면서 연체율은 0.42%(10월)로 전년동월대비 0.18%포인트 하락했으며, 작년 11월까지 기업회생을 신청한 기업도 809개로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0개 이상 감소했다.


하지만 이는 유동성 지원에 의한 착시 현상일 뿐이라고 김 연구위원은 지적했다. 한국은행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유동성 지원이 없었을 경우 지난해 기업 연체율은 0.93%까지 상승했을 것으로 추정됐다. 또한 코로나19의 충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금융지원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기업의 유동성 부족금액은 7조7000억원, 유동성 부족 기업수 비중도 7.0%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유동성 부족은 업종별로 항공, 석유화학, 도소매 등에서 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김 연구위원은 "유동성 지원이 끊길 경우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한계 기업들은 채무 불이행(디폴트)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렇다고 무제한 유동성 지원을 계속해 줄 수도 없는데 금융기관의 부담이 커지는 것은 물론, 부실기업을 양산해 기업 구조조정과 산업 재편을 지연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