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WTO 사무총장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할수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SJ, 바이든 당선인 무역 관련 과제 분석
WTO 만장일치 합의 지원 가능성
다자주의 강조 속 회원국과 다른 목소리 내기 어려워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공석인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으로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할 것이라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다자주의 복귀를 선언한 만큼 WTO 수장 선출 문제에서 다른 회원국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것을 감안할 것이라는 해석이다.


WSJ는 이날 '바이든은 동맹들에 자신의 세계무역 의제를 보여줄 기회가 있다'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바이든 당선인이 결정해야 할 무역 관련 이슈로 WTO 사무총장 선임 문제를 가장 먼저 언급했다. 이 기사는 도쿄특파원 출신인 하야시 유카 기자가 작성했다.

WTO 회원국들은 사무총장 선출을 두고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사진) 사이에서 만장일치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유럽과 아프리카, 중국, 일본 등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한 반면 미국은 유 본부장을 강하게 밀고 있기 때문이다.


WSJ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유 본부장을 지지했지만, WTO가 전통적으로 만장일치로 수장을 결정해온 만큼 바이든 당선인이 오콘조이웰라 후보에 동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WSJ는 "전통적으로 WTO 수장은 만장일치 표결로 정해진다. 따라서 바이든 행정부가 나이지리아 후보에 동의하면 교착 상태를 끝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동맹과의 관계 회복을 기치로 내건 만큼 다른 회원국의 의견을 무시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다.

불공정한 대미 무역 관행에 반대하는 무역단체 '무역집행연맹'의 브라이언 폼퍼는 WSJ에 "자신이 다자주의적이라는 점을 보여주려면 (만장일치 선출을 지지하는 게) 더욱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당선인이 중국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며 유 본부장을 지원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이 경우 대륙별 안배 원칙에 따라 중국은 사무부총장 중 한 자리를 차지할 기회가 사라진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