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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탄소중립 위해 500조 이상 필요…체계적 로드맵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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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이 26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 및 에너지 분야 전환 과제'를 주제로 개최된 제6회 산업 발전포럼 및 제1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이 26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 및 에너지 분야 전환 과제'를 주제로 개최된 제6회 산업 발전포럼 및 제1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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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 및 에너지 과제로
산업 발전포럼 및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개최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우리나라가 2050년 탄소중립(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아 순배출량이 0이 되는 개념)을 목표로 세운 가운데 이 같은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 500조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탄소중립이 전 세계적 추세이지만 투자비용이 큰 만큼 적정 속도에 대한 체계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산업연합포럼과 자동차산업연합회는 26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 및 에너지 분야 전환 과제'를 주제로 제6회 산업 발전포럼 및 제1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합포럼에는 15개 업종별 경제단체가 소속되어 있으며 자동차산업연합회에는 자동차산업 관련 6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전력수요가 당초 국가 전체 전력수요(목표) 대비 약 2.5배 수준으로 증가하며 산업부문과 수송부문의 전력수요는 기존 목표 대비 각각 약 3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2050년 발전 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비중을 총발전량의 80% 수준까지의 확대가 불가피하다"며 "이를 위한 투자에 183조9000억원, 백업설비 설치 및 계통 보강에 최대 325조8000억원 등 500조원 이상의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경덕 서울대학교 교수는 "전기ㆍ수소차도 발전ㆍ생산 등의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므로, 청정에너지 생산정책과 친환경차 정책이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보조금 위주의 전기ㆍ수소차의 보급은 지속 가능하지 않으므로, 배터리 가격과 수소차의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장기적인 연구개발(R&D)과 인프라 구축 등 하이브리드차 보급정책을 장려하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만기 산업연합포럼 회장은 "국내 제조업의 탄소배출량 중 40%를 감축하려면 제조업 생산의 44%와 130만개 일자리 감축이 불가피하다"며 "온실가스 감축과 일자리 유지 문제를 조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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