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태경 "'남북 대화 기회로 삼겠다'는 대통령 위로 참 잔인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대통령 "아무리 분단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유감스러운 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슬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서해상에서 발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 모 씨의 피살 사건에 대해 "아무리 분단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고 밝힌 가운데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이를 두고 28일 "참 잔인한 대통령의 위로"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유가족 위로는 세 줄, 김정은 칭찬은 열 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칭찬이 위로의 세 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우리 공무원 피격 6일 만에 유가족 위로를 했는데, 남북 대화 협력의 기회로 삼겠다고 했다. 참 잔인한 위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신속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자신의 무대응, 늑장 대응부터 반성하고 용서를 구했어야 한다"라며 "반드시 시신을 찾아 장례를 치르게 해주겠다고 약속했어야 한다. 기진맥진한 우리 국민을 총으로 쏘고 불태운 사람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어야 한다"고 거듭 비판했다.


또 "대통령은 공무원 생존 보고를 받고 구출지시도 내리지 않았다. 북한과 편지까지 주고받고 있었으면서 그 채널로 구출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국민들이 받은 충격과 분노를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며 사과했다.


한편 이날 국방부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북한이 해수부 공무원 이 씨를 최초 발견한 이후 상당한 시간 동안 구조과정으로 보이는 정황을 인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관계자는 "첩보를 수집하는 말단 실무자가 인지했다. 이 첩보가 신빙성 있는 정황으로 확인이 되어 내용을 분석하고, 군 수뇌부까지 보고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고 설명했다.






김슬기 인턴기자 sabiduria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