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수주특혜 의혹 박덕흠' 의원 자격 없다"…사퇴 총공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해명 앞뒤 안 맞다"…박덕흠 제명 압박
野 일부 의원들 "당대표 사과 필요하다" 비판
박덕흠 "여당발 이슈 물타기 해보려는 정치공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가연 기자]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수천억 원대 피감기관 공사 수주 의혹 등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여론몰이이자 정치공세"라며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질타가 이어지고 있어 박 의원을 둘러싼 논란은 격화할 전망이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20대 국회에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처리할 때 국토위에 있던 박 의원이 직접 환노위를 방문, 법안의 특정 내용을 막으려 했었다"며 "이해충돌이라는 표현이 아주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의원들을 사보임할 때 적절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달라"고 했다.

같은 당 문진석 의원은 "반성 대신 뻔뻔한 변명만, 발뺌과 궤변만 난무했고 명확한 해명은 없었다.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의원직에서 사퇴하라"며 "사법당국은 즉각 수사에 착수하고, 국민의힘도 제대로 진상을 규명해 공당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21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서 "공직자윤리법, 부패방지법 위반일 수 있고 제3자 뇌물죄에 해당할 수도 있는 국회 역사상 최대이자 최악의 이해충돌 사건이다. 국민의힘이 정당한 조치를 발 빠르게 취해야 한다"며 박 의원의 제명을 결단할 것을 요구했다.


노웅래 최고위원 또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장관직을 내놓으라며 남의 티끌에 난리를 치더니 제 눈의 들보는 모른 척한다"며 "국민의힘이 정말 국민의 힘을 두려워한다면 부정부패·비리 척결 차원에서 단호히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박 의원의 해명이) 앞뒤가 맞지 않다. 시간을 끌면서 여론이 가라앉길 기다리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 의원은 '2015년 400억 원 규모의 서울시 발주 공사 편법 수주 의혹이 사실이라면 서울시 비서실장과 정무부시장으로 있었던 천준호 민주당 의원과 진 의원도 책임이 있다'는 박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저는 2018년 7월 1일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정무부시장으로 일했다. 건설 토목 관련 공사는 정무부시장의 소관 업무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감사위원 지적에 따라 수감기관으로서 수용하고 관련 조치를 취한 건 적절한 것이지만 박 의원이 주문하고 그 결과로 박 의원 가족 회사들이 수주했다면 그것 자체가 이해충돌"이라며 "눈 가리고 아웅 하는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해명 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당시 피감기관들로부터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해명 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해충돌방지법안'을 발의했던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결국은 지금 정쟁의 대상으로 논란이 많이 되고 있는데 제가 보기에도 박 의원은 스스로 그 업무를 회피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채 전 의원은 "아예 건설회사를 운영하고 거기에 관련된 법도 20대에는 막았다는 얘기가 나오지 않나"라며 "삼진아웃법은 세 번 이상 입찰 담합을 하면 아예 정부 입찰을 못 받게 하는 법이었는데 그거를 본인이 반대해서 결국은 막았다. 이 정도 되면 스스로 알아서 회피했어야 하고 누군가 '이 사람 못 하게 해 주세요'라고 얘기를 할 수 있었어야 되는데 그런 게 제도적으로 안 됐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면서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민 공분에 상응하는 당 차원의 조치가 이뤄져야 마땅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박 의원 관련 의혹이) 문제가 된다고 한다면 이상직·윤미향 민주당 의원, (민주당에서 제명된) 김홍걸 의원, 박 의원까지 다 묶어 특검 같은 걸 하면 좋겠다"고 했다.


성 비대위원은 "여당 의원도 문제가 많이 있는 거로 나왔는데 제명절차를 안 하고 있다.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요구는) 여당에서 하고 있는 정치적인 공세라고 본다"면서 "특검을 해서 정말 이런 것들이 국민적 의혹으로 있는지 공정하게 국민들께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겠다"고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명확하게 확인된 팩트는 건설업을 하는 분이 국토위를 5년간 하고 간사도 했다. 이것은 당이 시켜준 것이다. 국민들이 볼 때 납득이 잘 안 된다"면서 "박 의원 사건은 적어도 당대표는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박수영 의원도 전날(21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서 "김홍걸 의원과 똑같은 방식으로 처리돼야 한다. 본인 해명이 충분하지 않으면 당 윤리위원회에서 조사해야 할 것"이라며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가짜인지를 밝혀내는 것이 우선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박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은 제가 국정감사에서 말 한마디 했다고 공사가 늘고, 관련 상임위에 배정돼 공사가 늘고, 간사로 선임됐다고 공사가 늘었다며 억측을 쏟아내고 있다"며 "최근 문제가 되는 여당발 이슈를 어떻게든 '물타기' 해보려는 정치공세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매우 유감스럽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여당의 억측이 사실이라면 여당 스스로 대한민국 입찰시스템이 붕괴됐음을 자인하는 것이고, 국민에게 현 정부의 조직 전체를 불신해도 좋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과 같다"며 "범죄 혐의가 있다면 문재인 정권의 검찰에서 야당 국회의원에 대한 진정사건을 진행하지 않았을 리 만무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토교통위 간사 선임 이후 가족 회사 수주액이 크게 늘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객관적인 통계에도 배치되는 잘못된 주장"이라며 "국회의원으로 있으면서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에 공사 수주와 관련해 외압을 행사하거나 청탁을 한 적이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김가연 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