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ECD, 세계경제 성장률 -4.5%로 상향…한국은 -1.0%로 가장 견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韓 성장률, 8월 한국경제보고서 발표 대비 0.2%포인트 낮춰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1% 유지
미국 등 경제성장률 6월보다 긍정적으로 전망

OECD 2020년 9월 '중간경제전망' 성장률 전망치

OECD 2020년 9월 '중간경제전망' 성장률 전망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1.0%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6월 전망치(-1.2%)보다는 0.4%포인트 높인 것이지만, 앞선 8월 한국경제보고서 당시 제시했던 수치 대비로는 0.2%포인트 하향조정 한 것이다. 세계경제 성장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경제 회복을 점치며 기존 -6.0%에서 -4.5%로 1.5%포인트나 높였다.


OECD는 16일 오전(프랑스 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의 '중간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통상 OECD는 매년 5~6월·11~12월 모든 회원국과 G20 국가 대상의 경제전망을, 3월과 9월에 세계경제 및 G20 국가를 대상으로 중간경제전망을 내놓고 있다. OECD는 이번 전망에서 6월 전망 당시 대비 주요국 중심으로 세계경제 여건이 다소 개선된 것으로 평가했다.

지난 6월 OECD는 연말 코로나19 재확산이 없는 경우(Single-hit)와 재확산이 나타나는 경우(double-hit) 시나리오로 나눠 전망했으나, 이번에는 ▲모든 국가에서 산발적으로 바이러스 발생 ▲신흥국 확산세 지속 ▲지역단위 이동제한조치 등 시행 ▲효과적인 백신 보급까지는 최소 1년 소요 예상 등 일정한 전제를 두고 단일 수치로 제시했다.


우선 세계경제 성장률은 종전 -6.0%에서 -4.5%로 상향조정했다. 이는 미국·중국·유로존 등 주요국의 방역조치 완화 및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경기 회복세를 반영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관련 수치를 전망하면서 OECD는 대부분 국가에서 개인방역수칙 준수를 지속하면서, 추후 재확산시 경제 전체 봉쇄가 아닌 지역 중심의 이동·활동 제한으로 대응한다고 가정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된 23일 서울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인 광장시장이 썰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된 23일 서울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인 광장시장이 썰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은 올해 -1.0%의 성장률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견조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이 수치는 지난 6월 전망(-1.2%)과 비교하면 0.2% 상향조정한 것이며, 8월 한국경제보고서 발표 당시에 제시했던 -0.8%의 전망 대비로는 0.2%포인트 낮춘 것이다. 이번 한국 전망 조정과 관련해 OECD는 2분기 GDP 및 민간소비 위축 폭이 주요국 대비 양호했고, 코로나19에 대응한 상당한 규모의 재정을 지출했다는 점 등을 들었다. 독일, 일본과 함께 팬데믹 초기 영향은 작은 편이었으나 글로벌 교역 부진은 향후 회복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고, 코로나19 피해 업종의 고용 비중이 높은 수준이라는 점도 참고했다는 설명이다.

중국과 미국의 성장률은 1.8%, -3.8%로 앞선 6월 전망보다 각각 4.4%포인트, 3.5%포인트 상향조정했다. OECD회원국이 아닌 중국은 G20국가 가운데서는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이 전망됐다. 신흥국은 지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와 방역조치 장기화 등을 반영해 성장률을 대체로 하향조정했다. 인도의 경우 -3.8%에서 -10.2%로 -6.5%포인트, 멕시코는 -7.5%에서 -10.2%로 -2.7%포인트 낮췄다.


내년 성장률은 전반적으로 반등이 예상되지만, 대부분 국가가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봤다. OECD는 2021년 세계경제성장률이 5.0%를 기록할 것이라면서 터키, 미국, 한국만이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관측했다. 2020~2021년 성장률을 합산해보면 우리나라는 2.1%로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터키와 미국이 각각 1.0%, 0.2%로 뒤를 이었다.


한편, OECD는 경제적 불확실성 완화와 경제심리 제고를 위해 확장적 거시정책 기조를 유지하라고 권고하면서 ▲장기간 낮은 수준의 정책금리 유지 ▲긴급지원 프로그램은 점차 조정하되 재정지원은 지속 ▲의료장비 교역, 경기회복 가속화를 위한 투자 확대 등에 국제 공조 확대 등을 제시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