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비벨록스,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종합금융플랫폼 '아차' 서비스 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유비벨록스 는 종합금융플랫폼 '아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아차 서비스는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모든 개인금융정보를 본인의 선택에 의해 한눈에 확인하고 관리받는 서비스다. 기존보다 훨씬 편리하게 금융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이 유리한 서비스 및 상품들을 언제 어디서나 선택적으로 누릴 수 있다.

유비벨록스,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종합금융플랫폼 '아차' 서비스 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이데이터 사업은 최근 언택트시대에 발맞춰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사업으로, 데이터3법(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의 개정을 통해 이달부터 사업자들이 개인의 동의를 받아 금융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5월 시행한 라이선스 사전 수요 조사에는 유비벨록스,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 등의 회사와 은행, 카드, 증권 등 총 119개의 기업이 몰렸다. 향후 라이선스를 받은 기업끼리는 개인 동의가 있으면 재무 정보 등을 의무적으로 공유해야 한다.


마이데이터 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안이다. 유비벨록스는 20년간 국내외 은행 및 카드사, 통신사, 공공기관에 지불결제인증 시스템의 핵심 보안 제품인 EMV, USIM 및 하이패스 등과 같은 스마트카드를 공급해 왔으며, 이를 발급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는 국내 1위 기업이다.


한미영 유비벨록스 아차 서비스 총괄팀장은 "아차는 개인 지출관리를 통합 관리 해주는 서비스로, 신용·체크카드는 물론 은행, 보험, 세금, 기타경비 등을 확인하고 현재 개인자산대비 소비정도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며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소비패턴에 가장 효율이 높은 금융상품 등을 추천해 주는 식으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 팀장은 "오는 10월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12월에 전자금융사업자 등록을 마무리하고 내년 1월부터는 자체인증방식을 적용한 오픈뱅킹 API를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비벨록스는 실적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올 반기 실적발표를 보면 전년대비 매출은 7.6%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23.6 % 증가하는 등 시장 기대치를 넘어서는 실적을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새롭게 시작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은 당장은 서비스 안정화 및 가입자 수 증가에 목적을 두겠으나, 향후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연계상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면 그 성장세도 가파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김재관 유비벨록스 스마트금융사업본부 전무는 "국내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며 올해 초 지역화폐사업자와 함께 지역화폐카드를 공급 및 발급대행하며 수수료 사업을 새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8월 출시를 목표로 하는 국내 모든 신용카드사에 적용될 Local EMV카드 기술표준 및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여기에 아차 서비스를 통한 금융분야 마이데이타 사업에 진출하며 B2B에서 B2C까지 아우르는 사업적 포트폴리오를 확대 달성했다"면서 "지속적인 성장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유비벨록스는 지도 및 위치기반 빅데이터 처리능력을 가진 팅크웨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를 보유한 NHN가 2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