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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출시…네이버와 '빅데이터 서비스'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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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출시…네이버와 '빅데이터 서비스'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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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카카오가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출시하면서 네이버와 '빅데이터 서비스' 경쟁이 가열될 전망이다.


카카오는 빅데이터를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포털 다음(Daum)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간 ▲기기 ▲성별 ▲연령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해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서로 비교해볼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는 차트 형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예를들어 '라이언', '어피치',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카카오의 5개 캐릭터명을 동시에 입력해 비교해보면, 남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라이언',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스카피'였다.

아울러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니니즈 캐릭터는 2030 세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검색했고, 죠르디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죠르디24시’ 이모티콘 이벤트가 시작된 4월 20일부터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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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2016년부터 데이터랩 웹사이트에서 '검색어 트렌드'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트렌드 웹사이트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간, 연령 별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됐는 지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해당 사이트에서 '쇼핑 인사이트' 코너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네이버쇼핑에서 발생하는 클릭 데이터를 연령별·성별·기기별로 세분화해 제공한다.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도 향후 서비스를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현재는 검색어 데이터만 제공하지만 카카오는 향후 콘텐츠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라면서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한국을 대표하는 빅데이터 조회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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