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희숙 "文정부, 수요억제책만 써서 이 사단…원하는 곳에 공급 늘려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춘한 기자] 윤희숙 미래통합당 경제혁신위원장은 8일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가장 큰 실책은 국민들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이 만들어지는 것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수요억제책만 쓰느라 이 사단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경제혁신위 전체회의를 열고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이 많이 생기도록 공급을 늘려야 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문 정부는 지난 3년 간 종합부동산세 인상과 대상 확대, 공시지가 인상, 양도소득세 강화, 주택담보대출 제한, 분양권 전매제한 등 각종 규제를 강화했지만 주택시장 과열은 더 심해졌다"며 "문 정권 들어 서울 아파트가격은 45.3%나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10년 간 최저점이었던 2012년 12월과 비교하면 84.7%가 상승했다.


그는 "문 정부는 역사적인 실패라고 불릴 정도로 부동산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든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수단을 그대로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주로 수요 억제다. 대출 등 금융수단, 분양가 상한가, 전매권을 제한해 수요를 억제하고 초과이익환수라든가 재건축안전진단이라든가 촘촘하게 짜여진 공급규제를 계속 강력하게 유지하고 있다"며 "재건축·재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지고지순한 목표로 삼아 이상한 해법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요억제책을 쓰는 시점도 강남 집값이 오를 기미를 보일 때 금융규제, 세제규제를 마구 쏟아붓는데 전세계 어느나라도 특정지역 집값을 잡기 위해 이런 거시적 규제를 쓰는 일이 없다"며 "왜냐면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의도하지 않은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주택자, 재건축에 이어 최근에는 갭투자까지 끊임없이 적을 만드는 것도 문 정부 부동산 대책의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투기세력이 부동산 가격을 잠깐 올릴 수 있지만 실수요자도 오를만한 것을 사려 하기에 본질적으로 실수요자와 투기세력을 구분하는 것은 어렵다"며 "정부가 어렵게 전세를 안고 생애 첫 집을 마련하려는 젊은 부부들까지 갭투자 세력으로 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가장 교과서적인 대책은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서울에서 살고 싶은 사람이 많다는 수요를 무시하고 오히려 공급을 강력히 억제해 희소성을 더 올렸다"며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이 많이 생기도록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정부의 정책역량은 저소득층 주거복지, 무주택자의 첫 집 마련 지원 등에 쏟아야 한다"며 "지난 20여년간 명목상으로만 주장돼온 시장친화적 방향으로 실질적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in@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