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남권 民心은]"최지은 새바람도 괜찮지예" vs "이번에도 부지런한 김도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 북강서을…부산 최다 후보에도 양강구도 뚜렷
지역 밀착형 현역 김도읍…젊음·전문성 내세운 최지은

21대 국회의원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일 부산 강서구의 한 사거리에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도읍 미래통합당 후보, 김원성 무소속 후보 현수막이 걸려 있다./부산=윤동주 기자 doso7@

21대 국회의원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일 부산 강서구의 한 사거리에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도읍 미래통합당 후보, 김원성 무소속 후보 현수막이 걸려 있다./부산=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부산=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전진영 기자] "사인 하나만 해주소." 지난 2일 오후 2시, 한 50대 남성이 부산 북구 화명동에서 유세 중인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붙잡고 말을 걸었다. 사인을 받은 남성은 "꼭 당선되세요"라고 말한 뒤 유유히 사라졌다. '실력이 있다 최지은'이라고 적힌 파란 야구점퍼를 입은 최 후보는 응원에 감사해하며 연신 고개를 숙였다.


"형님 요즘 인사는 요래 주먹으로 하덥니더." 같은 날 김도읍 미래통합당 후보의 대저동 선거사무소는 문 닫힐 새가 없었다. 지역민들은 한 두번이 아닌 듯 자연스럽게 선거사무소를 찾았다. 김 후보는 그때마다 공손하게 맞이했다. 이날은 민중당 후보가 거리 곳곳에 김 후보 '낙선 현수막'을 설치하는 바람에 곤혹을 치른 날이다. 하지만 김 후보에게선 토박이의 여유와 함께 자신감이 묻어났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으로서 마지막 도전장을 낸 부산 북강서을. 부산 18개 지역구 중 가장 많은 후보가 나섰지만 현장 민심은 최 후보와 김 후보의 양강 구도가 뚜렷했다.

부산 강서을에 출마한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일 부산 북구 화명대로 사거리에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부산=윤동주 기자 doso7@

부산 강서을에 출마한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2일 부산 북구 화명대로 사거리에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부산=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알차게 살았다" 최지은에 관심 vs "진국" 절대적 지지받는 김도읍=현역 의원으로서 8년 간 지역기반을 닦아온 김 후보는 지역 토박이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었다. 명지시장에서 30년 간 횟집장사를 한 조모씨는 "아침에 비행기타고 서울 갔다가 다시 저녁 비행기타고 부산에 내려올 정도로 부지런하다. 주민들의 이야기도 잘 들어준다"며 "이번에도 당연히 김도읍"이라고 치켜세웠다. 택시기사 박홍은(60)씨도 "진국이다. 장관 앞에서나 고개들지, 주민들한테는 머리 숙이고 참 겸손하다"며 "(최 후보는)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젊음과 국제경제 전문가라는 탄탄한 경력을 내세워 도전장을 낸 최 후보를 향한 관심도 뚜렷했다. 강서구에 거주하는 최모(24)씨는 "발전 가능성이 많은 동네다. 오래 일해온 일꾼보다 경제전문가가 와서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며 "스펙을 봐라 너무 알차게 살지 않았나. 기회를 줘야 평가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이 출사표를 던진 마지막 지역구라는 상징성이 있는 만큼 민주당을 향한 지지세도 무시할 수 없었다. 60대 택시기사 최모씨는 "노 전 대통령을 참 좋아했다. 이번에도 1번"이라고 말했다.

부산 강서을에 출마한 김도읍 미래통합당 후보가 2일 부산 강서구 성산삼거리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부산=윤동주 기자 doso7@

부산 강서을에 출마한 김도읍 미래통합당 후보가 2일 부산 강서구 성산삼거리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부산=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경제전문가, 해외 네트워크가 지역발전에 도움" vs "검증된 일꾼, 태생적으로 지역민들과 교감"=최 후보는 '노무현의 정신'을 이어 험지에서 새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무현의 정신은 합리적인 경제정책에 있다. 이념을 떠나 실리적인 정책, 균형발전을 가장 강하게 얘기하신 분"이라며 "서부산을 발전시켜서 부울경 메가시티의 중심이 되겠다. 저의 경험, 해외 네트워크가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후보는 김 후보를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그는 "많은 지역민들이 알고 있고, 많은 일도 한 것 같다. 하지만 출마를 번복한 것을 의리와 진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산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의문"이라며 "지역 현안을 뚫기 위해선 경제전문가가 필요하다. 국회에 더 많은 검사가 필요한건지 그런 생각도 든다"고 저격했다.

반면 김 후보는 '검증된 일꾼'에 방점을 찍었다. 이는 그의 선거 슬로건이기도 하다. 김 후보는 "우리 지역구가 부산 전체의 4분의 1 규모다. 그만큼 민원도 많고 지역마다 현안도 다 달라 이를 모두 이해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이를 해결하려면 정서적으로 지역민과 밀착돼야 한다. 정서적 교감을 하는덴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지역 출신으로 나고 자라서, 태생적으로 지역민들과 교감하고 있다"고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3선 국회의원이 되면 "민생을 살리고 무너진 법치를 되살리는 법개정 작업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도 그 중 하나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그는 공수처법 통과를 저지하지 못한데 대한 책임을 지고 불출마를 선언했었다. 김 후보는 "국회의원, 고위공직자는 비리를 수사받아야 하고 그것이 대통령 직속이어도 무방하다고 계속 주장해왔다. 하지만 검사, 판사만은 빼야한다"며 "수사나 판결이 정권의 눈치를 받아서야 되겠는가"라고 힘줘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