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노총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 선언…"노동계 희생만 강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DB=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DB=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한국노총이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공식 선언한다. 노·사·민간·지자체 등 지역의 경제주체가 상호협력해 만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1호 모델이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한국노총은 1일 입장문을 통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할 예정"이라며 "협약 파기 선언은 청년 일자리와 지역 일자리를 연계해 경제 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희망이 무너졌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어 "끝없는 인내를 가지고 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자본의 욕심과 무능한 행정의 벽을 결국 넘지 못했다"면서 "더 이상 광주형 일자리는 '상생'의 일자리 모델이 아니다"고 했다.


한국노총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노사 상생이라는 광주형 일자리의 본래 취지가 훼손됐다는 입장이다. 노동이사제 등 노동계의 요구는 수용되지 않고, 대주주인 현대차의 이익만을 반영됐다는 것이다. 협약 첫 사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사업 추진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이들은 "지난해 1월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 이후에 진행된 과정들은 노동배제와 희생만을 강요한 여론몰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계가 요구한 적정 임금과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상생방안, 노사책임 경영은 상생형 일자리의 기본적인 원칙"이라며 "한국노총은 이 과제들을 '사회통합 일자리 협의회'를 통해 풀어가자고 제안했지만, 끝내 돌아온 대답은 '노동계의 헌신적인 결단'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노총과 광주지역본부는 광주형 일자리의 실패를 가슴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오늘의 사태가 앞으로 지역경제 발전과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데 있어 기업, 중앙과 지역 정부에게 뼈저린 각성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란 노·사·민간·지자체 등 각 지역의 경제주체가 상생협약을 체결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면, 지자체와 정부가 보조금·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광주형 일자리를 시작으로 올해 초 부산시에서 7번째 상생형 지역 일자리 협약을 맺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