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좀비기업' 코로나發 부실 뇌관…'딜레마' 빠진 금융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년 부실징후기업 210곳…中企는 201곳으로 21곳 늘어
코로나에 신규 대출 폭증…소상공인용 대출 검증 없이 신속 지원
잠재적 부실대상 관리도 못해

'좀비기업' 코로나發 부실 뇌관…'딜레마' 빠진 금융권(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앞으로 부실화되는 중소기업이 급증할 텐데 답답할 따름입니다. 정부 시책대로 적극 동참하자니 잘못되면 부실 책임이 돌아올 것 같고 그렇다고 안할 수도 없고…. 은행판 '죄수의 딜레마'에 빠졌다고 해야할 것 같네요."(A은행 여신담당 부장)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계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늘어가는 가운데 향후 부실징후기업 관리가 은행 부실을 불러올 수 있는 뇌관으로 지목되고 있다. 예상을 웃돈 실물경제 충격으로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잠재적 부실대상 기업의 급증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간 악순환적 연계로 작용해 자칫 금융위기로 촉발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은 자체 안전경고장치인 '론모니터링'을 꼼꼼히 살피며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관리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론모니터링이란 특정 회사에 대출해준 후, 해당 회사의 매출액이 급감하는 등 재정상태가 나빠지는 상황이 발생할 때 이를 경고하는 장치다. 자체 재무 분석시스템 및 부실징후 감지시스템을 통해 각 기업의 재무실적 상태와 대표이사 변경, 신용등급 변동 등 경영상황 변화를 면밀히 들여다보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11일 해운업계 5위인 흥아해운이 경영난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하자 은행권은 최근 채권단 공동관리를 받는 기업에 대한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주채권은행은 ▲경영계획 달성도 ▲자구계획 이행실적 ▲경영진 평가 등의 항목으로 공동관리기업의 MOU 이행 실적을 분기별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 경영의 투명성과 경영진의 자질 등에 대한 정성적 평가 등을 통해 평가등급이 낮은 기업은 경영진 해임까지 권고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210개사로 전년에 비해 20곳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대기업은 9개사로 전년 대비 1곳이 줄었으나, 중소기업은 201개사로 21곳이 늘었다. 부실징후기업 수는 2015년 229곳에서 2018년 190곳으로 매년 감소했지만, 지난해 다시 증가세로 전환했다. 특히 부실징후기업 가운데 중소기업 수 비중은 2015년 76.4%에서 매년 늘어나 지난해에는 20%포인트 가까이 급증한 95.7%를 기록했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로 금융권에서 현재 신규로 대출을 받는 거래기업이 폭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직격탄을 맞은 항공ㆍ여행업을 비롯해 그동안 시중은행들과 기업거래 실적이 없었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대출 수요가 몰리면서 이들이 향후 부실기업으로 전환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B은행 관계자는 "기존 거래처는 은행들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면밀히 들여다보면서 관리 강화를 진행해오고 있지만 문제는 신규로 대출거래가 되는 기업"이라면서 "특히 현재 출시되는 소상공인용 대출상품은 신용등급만을 따지고 신속 지원이 요구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을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현재 시중은행들이 리스크를 감내하고 대출을 지원하게 되는 신규 거래 기업들은 잠재적 부실대상기업으로 지목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이 기업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은행 건전성 리스크 관리 차원의 핵심 문제로 떠올랐다. 하지만 은행들은 잠재적 부실대상에 대한 관리 강화 필요성에도 불구, 현재는 그럴 여력조차 없다고 토로한다.


C은행 관계자는 "현재 범정부적으로 기업회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일단 관리보다는 지원 강화에 주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특히 통상 기업영업을 담당하는 전담역(RM)이 대상기업을 현장 방문해 실사하는 작업을 진행하곤 하지만 현재는 늘어나는 신규 거래기업 대비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관리 강화에 나서기 힘들다"고 털어놨다.


은행권에서는 올해 연말 대출 연체율이 급증하는 등 건전성 관리에 비상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구조조정이 필요한 좀비기업들이 저금리를 무기로 생명이 연장되는 부정적인 요인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부의 '퍼주기식' 지원대책이 향후 금융부실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얘기다. 과거 IMF 외환위기 당시 대우ㆍ현대그룹의 해체 후 정부정책에 적극 협조해 각종 부실채권을 떠안은 캠코 및 시중은행들은 사후 조치 미흡으로 부실만 떠안은 전례도 있었다.


D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로 당장 급전도 해결하지 못하는 고객들이 있는 반면 저금리 상황에서 부담없이 신용대출을 받아 주식투자에 나서는 고객들이 실제로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며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는 말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는 매우 민감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현재 거래업체들도 부실징후 보이는 곳이 있는데 새롭게 거래하게 된 업체들은 오죽하겠나"라면서 "건전성 리스크 문제가 불거질 것이 뻔하지만 그렇다고 지원을 안 해줄 수도 없는 딜레마에 빠졌다"고 하소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