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유시민 비위 사실 말해라" 채널A-검찰 '검언유착' 의혹 파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BC, 신라젠 수사 관련 채널A-검찰 '검언 유착' 의혹 제기
채널A, 취재윤리 위반 사항 없어 반박…검사장 '사실무근' 입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이용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취재원을 압박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채널A 측은 취재윤리 위반 사항이 없다고 반박했다. 해당 검사는 MBC 측에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취지의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유 이 사장은 이미 검찰 움직임을 감지하고 있었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31일 MBC는 채널A 법조팀 소속 B기자가 금융사기죄로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이철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를 접촉했다고 보도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9월 허가 없이 투자금을 모은 혐의로 징역 12년의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았다.

MBC 보도에 따르면 B기자는 이 전 대표에게 '검찰이 신라젠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에 대해 수사를 제기했다'며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했다. MBC의 이날 보도는 이 전 대표의 제보로 이뤄졌다.


이 전 대표는 지인 C 씨를 대리인으로 내세워 B기자를 만나게 했다. B자는 C씨와 만나 이 전 대표의 가족과 재산 추징 등을 언급하며 '유시민 이사장 비위를 털어놓지 않으면 가혹한 수사를 받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에 대해 제보하면 검찰에서 선처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도 했다.

유 이사장은 신라젠 기술설명회에서 축사를 하고 최대주주였던 이 전 대표와 친분이 있어, 야권은 유 이사장과 신라젠의 연루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B 기자는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으로 알려진 모 검사장과의 통화 내용도 C 씨에게 전달했다. B 기자는 C씨에게 이 검사장과 나눈 대화 녹취록을 불러줬으며, 여기에는 이 전 대표가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경우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을 수 있다는 취지의 대화가 담겼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가운데 유 이사장은 언론사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 유착, 자신을 표적으로 삼아 비위를 추적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이미 검찰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있었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이사장은 지난 31일 재단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검찰을 잘 아는 법률가분이 '검찰이 구속된 한 CEO의 문제를 (유 이사장과) 엮으려는 움직임이 있으니 조심하라'고 했다"며 "내가 쫄리는 게 있으면 긴장하겠는데 쫄리는 게 없다"고 말했다.


또 "극우 유튜버들과 언론이 신라젠 사건과 관련해 내가 감옥에 갈 것이라고 떠들어 대고 윤 총장이 수사 인력을 보강했다고 할 때 내 이름이 나오길래 '뭘 하려 그러나'하는 불안감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윤 총장이 장모와 부인 사건 때문인지 요즘 활동을 더 안 하는 것 같다"며 "신천지 압수수색에 소극적이었던 것을 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총장이 나를 손 볼 시간이 없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한편 해당 검사장은 MBC 측에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지 않고 있고, 보도 내용과 같은 대화를 한 사실도 전혀 없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채널A는 MBC 보도에 대해 "검찰에 선처 약속을 요구한 취재원과 채널A 기자가 만나는 장면을 몰래카메라로 촬영하고, 취재원으로부터 기자와의 대화를 몰래 녹음한 내용을 받아 보도했다"며 "MBC가 사안 본류인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이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어 "취재윤리에 어긋나는 게 아닌지 묻고 싶다"며 "MBC 보도내용에서 사실과 다른 부분이나 왜곡 과장한 부분은 법률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엄정 대응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