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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4명 '보행자'…교통안전 종합대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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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4명 '보행자'…교통안전 종합대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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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최근 5년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4명은 '보행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보행자에 대한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17일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3천351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 가운데 1302명(38.8%)은 보행 사망자였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38.8%, 2016·2017년 각 40%, 2018년 39.3% 등 매년 40% 안팎을 기록 중이다.

이 같은 보행자 사망비율은 OECD 국가 평균(18.6%) 대비 2배 이상으로, 10만명당 사망자 수도 OECD 평균(1.0)의 3.3배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노인·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보행 사망도 적지 않아 65세 이상 보행 사망자는 10만명당 12.8명, 14세 이하는 10만명당 0.5명으로 OECD 평균을 각각 4.5배, 2.5배 상회했다.

(자료=경찰청)

(자료=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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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의 어린이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최근 5년간 어린이 보행 사망자(154명) 중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망자는 21.4%(33명)에 달했다. 보호구역에서 정작 어린이들이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경찰청과 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해 '2020년 보행자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보행자 사고다발지역 위주로 교통경찰을 집중 배치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나선다. 도심 내 제한속도를 시속 50㎞ 이하로 하는 '안전속도 5030'을 올해 안에 전국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보행사고 감서 성과가 저조한 지역에 대해서는 '교통안전 컨설팅'을 통해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는지 확인한다.


아울러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등 고위험 행위에 엄정 대응하고, 배달문화 확산에 따른 오토바이 사고가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해 암행단속 및 공익신고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여 사망자가 11.4% 감소했다"며 "올해도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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