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인영 "설 민심, 한 마디로 '민생 먼저'…한국당, '검찰대행' 그만둬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당 등 야당에 2월 임시국회 열자고 제안…'금소법' 등 170여건 민생법안 처리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선 "신속한 정부 대처 우선…정치가 혼선주지 말아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설 민심은 한 마디로 '민생먼저'였다"면서 "2월 임시국회를 열어 170여개 민생법안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검찰대행 정당'이라고 비판하며 박근혜 정권으로 돌아가려하지말고 2월 임시국회에 협조해 줄것을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설 명절 민심보고 기자회견을 갖고 "설 민심은 한 마디로 민생 먼저였다. 만나는 분들마다 국회가 힘을 모아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데 노력해달라는 말씀을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가 오래 대립한 만큼 그만 싸우고 일 좀 하라는 말씀, 선거만 신경쓰지 말고 국민에 도움이 되라는 말씀도 많이 하셨다"면서 "민주당도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고칠것은 과감히 고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경제회복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바람도 굉장히 크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정은 경제를 이끌고 있는 민간기업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경제역시 우리 경제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자영업자들이 건강하게 경제활동할수 있는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등 야당에 2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민생법안을 처리할것을 재차 요청했다.


그는 "지난 주 2월 임시국회를 열자고 야당에 요청했지만 아직 답변이 없었다"면서 "설 연휴가 끝나는대로 (임시국회 일정을) 확정할수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설 전에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와) 통화해 2월달에 임시국회를 열자는 것은 (합의가) 됐다"면서 "다만 제가 2월 초에 바로 하면 어떻겠냐고 했는데, 그쪽에 사정이 좀 있어서 조금 더 생각해보고 원만하게 의사일정을 합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2월 임시국회 처리예상안건과 관련해선 "법제사법위원회에 넘어와있는게 170개 법안 정도 된다"면서 "그건 다 처리해야 할것 같다"고 말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라임펀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소비자보호법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면서 "국유재산법, 지역상권상생법, 대중소기업상생법, 가맹사업법, 대리점법, 우한 폐렴 등 신종 감염법 대응을 위한 검역법 처리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에 이은 경찰개혁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하나의 설 민심은 검찰의 일은 이제 정부에 맡기고 민생에 집중하라는 것이었다"면서 "검찰 안에서 벌어지는 일에 정치권이 시시콜콜히 개입해 논란을 벌이는 것은 시대착오적, 비정상의 정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당도 더 이상 '검찰대행' 정당 노릇을 되풀이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한국당이 검찰개혁과정에서 경찰권력 비대화에 대해 우려했던 만큼 경찰개혁에 대해선 중립화하는 것이 이치적으로 맞다"고 강조했다.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과 관련해선 "치열한 정책경쟁, 유능한 민생해결능력을 치열하게 경쟁하는 총선이 되길 바란다"면서 "한국당도 모든것을 반대하며 박근혜 정권으로 돌아가려는 폐해적 '비토공약'이 아닌 미래지향적 민생공약으로 경쟁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설 민심에) 청년에 대한 주문도 많았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선 총선 공약으로 당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을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는 질문에는 "모든 의견은 수렴할 것이고, 최종결정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하게 될것"이라고 답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선 "보건당국이 여러 절차나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빨리 대책을 세워 실행하는게 중요한데 저희가 보고받으려고 하는 것은 국민들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실것같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 차원의 TF를 구성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보건 당국이 대처하고 있는 부분에 혼선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켜본뒤) 필요하다면 TF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경우 세계 경제 손실이 400억 달러에 달했다"면서 "당정은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동시에 관광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해 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과감한 경제정책을 펴겠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도 "우선은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할수 있도록 정치와 국회가 힘을 실어줘야 한다"면서 "감염병 전염은 신속대처가 중요하기 때문에 행여나 야당의정쟁의 대상이나, 정부 비판의 소재가 되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