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항공 "이스타에 자금투입해 재무 개선할 것…조달엔 문제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000억, 자금조달에 문제 없어"
非인기노선은 코드쉐어로 공급조절, 특화·인기노선은 확대…수익성 극대화
동일노선서는 공항지점·발권카운터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 이 이스타항공 인수 첫 단계로 재무구조 개선에 집중한다. 제주항공은 이미 3000억원 규모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이스타항공의 부채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으로 낮춘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노선 조정을 통해 양사 기업결합의 시너지를 극대화 한다는 구상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이후 ▲자금투입을 통한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 ▲양사간 시너지 창출 ▲안전운항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우선 열악한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에 집중한다. 제주항공은 ▲실사 ▲국토교통부·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 ▲주식매매계약(SPA) 등을 완료한 후, 곧바로 이스타항공에 자금을 투입해 부채비율을 업계 평균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이 484.4%, 자본잠식률은 47.4%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 한·일 갈등에 따른 일본여행 불매운동 여파, 보잉 B737 맥스 8 기종 운항중단 사태 등의 여파로 이 지표들은 더욱 악화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이미 SPA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후 이스타항공에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지급했고, 이스타항공은 이 중 100억원으로 전환사채(CB)를 매입, 운영자금으로 수혈한 상태다. 제주항공은 "지난 3분기 기준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 및 현금성 자산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이라며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조달엔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이후엔 양사 간 통합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양사는 비인기·중복 노선의 경우 공동운항 등을 통해 노선 운영의 유연화 하며, 이를 통해 남는 공급석은 특화·인기노선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여객탑승률(L/F·Load Factor) 등을 조절해 노선 경쟁력을 확보, 수익성을 극대화 하겠단 전략이다.


또 동일노선에 대해선 공항지점 및 인력운영, 공항 발권카운터 운영을 합리화 하고, 항공기 정비 인력지원 및 부품 공유 등으로 비용을 절감해 '규모의 경제' 이점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제주항공은 안전운항체계 고도화를 위해 운항기술, 모의비행장치(SIM), 가상현실(VR) 훈련 등 양사의 교육훈련체계를 공유하는 한편, 확대된 전문 인력풀을 활용, 운항·객실·정비 등 인력관리의 효율성 제고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제주항공은 인천국제공항 전용라운지(JJ라운지), 상용고객우대제도(FFP) 등 다양한 제도를 공유해 소비자 편익을 증진한단 구상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항공사업자간 국내 최초의 기업결합 형태인 이번 기회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모델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양사의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며 "아울러 안전운항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항공서비스 본연의 목표를 위해서도 양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