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남시, 기업환경 전국 1위"…규제 완화·혁신경쟁 비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의 '2019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경기도 성남시가 기업들이 뽑은 기업환경 1위 지역으로 선정됐다. 규제를 풀고 창업경연 등 스마트 솔루션을 선보인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업하기 가장 좋은 조례를 갖춘 지자체에는 ‘경기 남양주시’가 2년 연속 꼽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228개 지방자치단체와 기업 8800여개를 대상으로 한 ‘2019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결과 성남시가 기업체감도 평가 100점 만점에서 75.9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는 지자체의 행정업무에 대한 기업의 주관적 의견을 묻는 ‘기업체감도’와 조례환경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경제활동친화성’으로 나눠 5가지 등급(S-A-B-C-D)을 부여한다.


대한상의는 기업환경 1위를 차지한 성남시의 비결로 ‘혁신 경쟁’을 꼽았다. ‘판교 테크노벨리’에서만 올 한해 10여개의 혁신제품을 출시했다. 신장·간 등 인체장기의 크기를 AI로 측정하는 서비스와 AI를 활용한 이미지 변경 솔루션, 와이어리스(wireless) 기술을 활용한 주방시설, 유리에 부착가능한 투명디스플레이 모듈 등이다.


성남시는 또 소재 56개 드론업체가 ‘서울공항’ 관제권 문제로 시험비행이 불가능하자 국토부·공군 등과 협의해 전국 최초로 관제공역 내 드론시험 비행장을 조성하기도 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판교 밸리는 첨단산업을, 분당에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를 조성해 아시아실리콘밸리로 도약하겠다는 성남시의 계획이 실제 성과로 이어졌다”며 “국내 최대 창업경연대회, 창업지원, 기술 고도화, R&D 지원 등 다양한 지원정책에 기업들이 호응했다”고 평가했다.


대한상의는 이어 세종특별자치시의 ‘민원처리 시스템 평가’(75.3점), 파주시의 ‘규제 담당 공무원의 신속성, 전문성 평가’(74.8점), 부산 강서구의 '지자체의 민원처리 시스템 평가'(74.6점), 대구 북구의 ‘규제행정 행태’(74.3점) 분야에서 각각 2위~5위를 차지했다.


S지역은 2곳(경기 성남 등), A지역 105곳(경기 파주 등), B지역 98곳(전북 정읍 등), C지역 23곳(경기 구리 등) 등이다. 최하위 D를 기록한 지역은 한 곳도 없었다.


지난해 대비 체감도 순위가 가장 크게 오른 곳은 ‘경북 군위군’(219위→60위)이 선정됐다. 대한상의는 군위군이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를 위해 총 114억을 긴급 수혈하는 한편 ‘찾아가는 정책설명회’를 개최해 군위농공단지 등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규제애로를 해결했다.


기업체감도 전국 평균점수는 70.7점으로 지난해(70.6점)와 비슷했다. 등급별로는 상위등급(S·A)이 107개로 지난해보다 2개 늘고, 하위등급(C)은 23개로 전년 대비 2개 줄었다.


경제활동친화성 부문에서는 ‘경기 남양주시’가 100점 만점에 90.8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남양주시는 2015년부터 매해 최상위권을 유지 중이며 올해도 소재지역 기업애로 139건 중 128건을 해결한 바 있다. 경기도 이천시(90.6점), 경남 하동군(90점), 전북 익산시(89.3점), 전북 완주군(88.3점) 등이 뒤를 이었다.


경제활동친화성 전국 평균점수는 81.2점으로 지난해(82.7점)보다 소폭 떨어졌다. S지역은 172곳(경기 남양주 등), A지역 54곳(전남 영암 등), B지역 2곳(경기 오산 등) 등으로 나타났다. 하위등급 C와 D를 기록한 지역은 한 곳도 없었다.


지난해 대비 경제활동친화성이 가장 크게 개선된 곳은 ‘경북 성주군’(214위→118위)으로 나타났다. 성주군은 3D프린터 핵심부품인 ‘3D 필라멘트’의 분류코드가 없어 조달시장에 참여 못한 기업을 위해 국조실, 조달청 등과 함께 분류코드를 신설하기도 했다.


대한상의는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결과가 상향평준화되고 있다”며 “지자체들간 경쟁으로 행정은 간편해지고 법체계도 기업친화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상향평준화로 신기술·신제품 등 혁신제품의 출시 유무에서 순위가 엇갈렸다”며 “지역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공무원의 밀착지원 등도 성패를 가른 요소”라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