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코나' 칭찬한 박영선 장관…자상한 '미래차' 상생모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서울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면서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왼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과 활짝 웃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서울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면서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왼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과 활짝 웃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이 자동차 좋은데요. (차량 문 위치가) 너무 높지도 않고요. 이게 높으면 여성들이 치마를 못 입는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서울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고 한 말이다. 문이 너무 높은 곳에 장착된 차량의 경우 여성들이 승차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는 얘기다. 박 장관은 본인이 실제 타고 다녔던 한 차량의 예를 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곳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박 장관과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중기부는 이날 현대·기아차를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기업) 10호'로 선정했다.


박 장관은 "판이 바뀌는 미래차 대전환기 시대다. 내연기관에 주력하던 차 부품업체들의 애타는 목소리를 담아 협약식을 하게 됐다"며 "이번 협약이 작은 것을 연결하는 강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은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리 부품업계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현대기아차의 지원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 중기부와 현대·기아차,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상호 협력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서울에 열린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서울에 열린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와 현대·기아차는 미래차 부품 협력사를 위해 내년부터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 유형을 도입한다. 정부와 대기업이 3대 7로 상생형 사업비를 분담해 공정·품질·설비 자동화 시스템(MES), 입고·생산·출하·재고 시스템(ERP) 등의 구축을 지원한다. 또 스마트공장 분야 기술혁신네트워크에 '미래차 포럼'을 만들어 운영한다.


특히 전기차·수소전기차 등 미래차 확대로 인해 어려움이 예상되는 내연기관(엔진, 트랜스미션 등 동력을 전달하는 일련의 기구) 협력사를 지원한다.


현대ㆍ기아차는 협력사가 함께 참여하는 '신규 투자 점검 회의'를 신설해 수시 개최키로 했다. 이를 통해 협력사가 신규 투자 시 과잉투자 방지, 생산능력 효율화 방안 등 투자 최적화 방안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차 부품으로 사업전환을 추진하는 내연기관 협력사가 당장의 미래차 분야 제조 역량이 부족해도 다른 업종(섀시, 전동화 등) 입찰 참여 시 납품 기회를 부여한다. 현재는 내연기관 부품제조업체의 경우 전동화 분야 제조 능력이 없어 입찰 참여가 불가능했다. 이로 인해 미래차로 방향 전환 시 내연기관 부품제조 업체 매출이 급감할 우려가 있었다.


내연기관에서 미래차 부품사로의 전환기간 동안 매출 확대 방안도 마련했다. 현대·기아차가 제작하는 일부 품목을 협력사로 이관해 제작하고 사업전환 협력사 및 미래차 부품 생산 협력사에 '해외마케팅 및 전시회 지원사업' 우선 참여 기회도 부여한다.


박영선 장관은 "미래차는 IT, 이동통신, 서비스, 제조업 간 수평적 협업을 통해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며 "현대·기아차와 중소부품업계 간 협력기반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또 다른 기회인 만큼 정부도 스타트업 육성, 사업전환, 연구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이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이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은 "미래차 전환을 대비해 기술적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완성차 입장에서 전동화, 모든 것을 연결하는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시대에 사람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다양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부품업계와 함께 생태계 전체가 함께 변화해야 생존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 그런 부분들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신달석 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도 "(정부와 현대·기아차에서) 오랫동안 상생 지원을 해와서 부품업체들도 많이 커왔다. 요즘 임금과 근로시간 때문에 우리업계가 어려운데 지금처럼 중기부가 계속 지원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또 내년 국립공고 3개교(구미·부산·전북)에 '미래차 분야 방과후 특화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현대·기아차는 전문가를 파견해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차 부품 협력사를 대상으로 미래차 시대에 맞는 인재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 협력사와 스타트업간 연결을 통한 기술협력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