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국 급랭' 협상 끈 놓은 여야…예산안 처리 향방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대치로 여야가 대화의 끈을 놓으면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 방식과 시점을 두고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법정 시한인 2일까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처리하는 것은 사실상 물건너갔다. 예산안 심사도 다 끝내지 못했다. 통상 심사가 기한 내에 이뤄지지 못하면 각 당 원내대표의 협의로 기한을 연장해서 심사를 이어갔지만 이마저도 멈춰섰다.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예산 심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교섭단체 간 예산안 심사 창구는 막힌 상태다. 예산안을 심사해 온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3당 간사 협의체, 일명 소(小)소위도 1일을 기점으로 파행됐다. 지난달 28일 어렵게 가동된지 나흘 만이다.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신청 후에도 이틀간 심사가 이어졌지만 돌연 중단됐다.


이는 필리버스터 여파로 보인다. 한국당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느닷없이 필리버스터 철회 없이는 예산안 심의를 거부하겠다고 주장했다"며 "간사협의를 파행으로 몰고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야당과 공조해 예산안을 처리할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철회를 촉구하며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다른 야당과 공조해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압박했다. 여기서 다른 야당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 + 대안신당)'을 말한다.


민주당은 현재로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민생법안에 대한 야당 공조만 언급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예산안도 '4+1'공조로 할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선 성급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예산안 처리는 예결위에서 할지, 아니면 새로운 합의처리 단위를 만들지 다시 검토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당을 완전히 배제하고 예산안을 처리하는 것은 민주당으로서도 부담스러운 전략이다. 또다른 교섭단체인 바른미래당의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패스트트랙에 있어선 한국당과 뜻을 같이하는 만큼 교섭단체 전체를 배제하는 것은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패스트트랙 법안은 표결로, 예산안은 여야 교섭단체 3당 합의로 갈 가능성도 일각에서 나오는 이유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