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소미아·초계기' 평행선 달린 한일 국방회담…소득없이 종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경두, 기자간담회 열고 "원론적인 수준서 대화 나눴다"
유효기간 닷새 남은 '지소미아' 그대로 종료될 가능성
다만 한미일 안보협력 두고는 "계속 유지" 의견 모아

제6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태국을 찾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6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태국을 찾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 이후 처음으로 한일 국방장관 회담이 열렸지만 소득없이 마무리됐다. 한일 국방부 장관은 GSOMIA 문제와 한일 초계기 갈등을 두고 기존의 입장차를 재확인했다.


GSOMIA의 경우 유효 기간이 닷새 밖에 남지 않은 만큼 그대로 종료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방부는 17일 "제6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오늘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과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갖고, 양국 국방현안 및 지역 안보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현안 문제들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한일간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일측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GSOMIA 종료를 결정한 것은 일측이 안보상의 이유로 수출규제 조치를 한데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하고 일측의 태도 변화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특히 정 장관은 우리 함정이 일 초계기에 추적레이더를 조사한 바가 없음을 명확히 했고, 문제의 근본은 일측의 근접 비행에 있으므로 이의 시정을 위한 일측의 노력을 요청했다.


정 장관은 이날 한일 국방장관 회담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GSOMIA 문제와 관련해 "원론적인 수준에서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정 장관과 고노 다로 방위상의 회담은 이날 오전 10시5분(현지시간)부터 태국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트 호텔에서 약 40분간 진행됐다.


정 장관은 "원론적인 수준에서 얘기가 됐다"며 "중요한 것은 국방 분야 얘기보다는 외교적으로 풀어야 할 것이 많으니 외교적으로 잘 풀릴 수 있도록 노력을 해달라고 적극적으로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GSOMIA 관련해 일본에서는 계속해서 유지해나가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저는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하면서, 안보상의 신뢰를 훼손해 우리가 GSOMIA를 종료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다만 양국 장관은 한·미·일 안보협력을 유지해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선 의견을 모았다.


국방부는 "정 장관은 비핵화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북·미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일본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할 때이며, 이런 측면에서 북한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한 한·미·일 안보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고노 다로 방위상 역시 양국을 둘러싼 안보환경이 대단히 엄중한 상황에서 한·미·일 연대가 지극히 중요하다는데 동의하면서,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추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방부는 "금번 회담은 고노 다로 방위상의 취임 후 최초의 한일 국방장관 회담"이라며 "시종 솔직한 분위기에서 회담을 진행하였으며, 양 장관은 수시로 소통하면서 긴밀한 유대를 지속해 나가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