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 공개청문회 앞두고 흔들리는 백악관…'내분에 헛발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를 앞두고 백악관이 내분에 휩싸였다. 트럼프 대통령 또한 엉뚱한 트위터 발언으로 비판을 받았다. 반면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다는 것이 확인되는 등 민주당 측의 공세는 계속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의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 내에서 미 하원의 탄핵 조사에 대한 대응을 놓고 믹 멀베이니 비서실장 직무 대행과 팻 시폴론 백악관 변호인 사이에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멀베이니 대행은 백악관 참모들에게 하원의 탄핵 조사에 응하지 말 것을 촉구하면서 의회 민주당과의 협력을 차단했다. 멀베이니 대행은 또 자신이 한때 국장으로 이끌었던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관리들에게도 이같은 지시를 내렸다.


멀베이니 대행 측은 특히 팻 시폴론 백악관 변호인을 향해 다수의 국무부 당국자ㆍ외교관은 물론 심지어 마크 펜스 부통령 보좌관까지 탄핵 조사 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는 것을 거론하면서 "탄핵 조사를 막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반면 시폴론 변호인은 멀베이니 대행이 지난달 17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인 '퀴드 프로 쿼(quid pro quoㆍ대가)' 의혹을 사실상 시인하는 발언을 해 상황을 악화시켰다며 비난하고 있다.

두 사람은 또 최근 백악관이 탄핵 관련 인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도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멀베이니 대행은 전직 연방검사 출신인 트레이 가우디 전 공화당 하원의원을 기용하자고 했고, 시폴론 변호인은 이에 반대했다. 결국 가우디 전 의원의 채용은 무산되고 말았다.


WP는 "두 사람의 행동들로 인해 백악관이 오는 13일 시작되는 탄핵 조사 공개 청문회에 허술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르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특유의 '여론전'에 나섰지만 헛발질에 그치고 말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에서 "내가 내부고발자 보호 법에 서명했다는 것을 생각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 조사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의회에 제보한 내부고발자가 공개된 증언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내부고발자 보호법상 불가능하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었다. 그러나 내부고발자 보호법은 지난 1989년 의회에서 처리된 법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하원의 탄핵 조사를 '탄핵 사기'라고 비난하면서 최근 하원에서 배포한 비공개 청문회 증언록에 대해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이 조작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 근거는 대지 못했다.


이날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이 잇따랐다. 하원 정보위원회가 이날 배포한 지난달 23일 비공개 청문회 증언록에 따르면 로라 쿠퍼 미 국방부 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OMB를 통해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 예산을 동결하라고 지시했다"면서 "국방부나 국무부, 기타 관련 기관들의 담당 관계자들의 판단과는 배치됐었다"고 증언했다. 쿠퍼 부차관보는 또 지난 8월20일 커트 볼커 우크라이나 특별대표와 만다면서 그가 우크라이나가 대선 개입과 관련된 성명서를 발표할 경우 군사 원조 동결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력히 암시했다고 전했다.


한편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이날 13일 공개 청문회에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 대행과 조지 켄트 미 국무부 부차관보가 동시에 입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