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수통합 가시밭길 올라선 黃…차이 넘어 '黃의 한수'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교안 "통합논의 시작하자" 제안에 유승민 화답
탄핵 갈등 해결·보수가치·당 내 이견 해결이 관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춘한 기자]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보수진영의 통합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보수 대통합 논의 제안에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가 '조건부 긍정' 화답을 보내면서다.


그간 유 대표의 '만나자'는 러브콜에도 시점을 못박지 않았던 황 대표가 적극 나서기 시작한 것은 안팎의 당 혁신 요구를 통합으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하지만 보수 대통합이 성공하기까진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과제들이 눈앞에 놓여있다.


우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선명한 입장차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다. 이는 현재 우리공화당, 한국당, 변혁으로 쪼개진 보수 정당들이 화학적으로 결합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황 대표는 '책임을 남에게 돌리지 말자', 유 대표는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 역사의 평가에 맡기자'며 탄핵 평가를 지금 내리지 말자는 입장을 공유하고 있다.


가장 큰 간극은 우리공화당이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탄핵에 찬성했던 의원들의 입장정리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여전히 탄핵에 찬성하는 사람과는 통합을 할 수 없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변혁 소속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하태경 의원은 7일 MBC라디오를 통해 "우리공화당은 더불어민주당 심판보다도 보수 내 탄핵 찬성세력 심판이 주 목적인 정당"이라며 "우리공화당에서 변혁까지 다 통합하자는 얘기는 마치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과 다 통합하자는 이야기와 같다"고 말했다. 황 대표가 진정성을 보이려면 통합이 가능한 세력의 기준을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일단 황 대표는 구체적인 대상과 기준을 밝히지 않고 보수 전(全)세력에게 러브콜을 보낸 상태다. 당연히 혼란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황 대표가 우리공화당과 유 대표로 대변되는 개혁보수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메울지에 따라 황 대표가 제안한 보수 대통합의 성패가 달려있는 셈이다. 이는 황 대표 리더십의 문제와도 직결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유 대표가 내건 '개혁 보수로의 전환'을 황 대표와 한국당이 받아들일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유 대표는 "제가 제시한 보수재건 원칙에 대해 한국당이 쉽게 보거나 말로만 하거나, 속임수를 쓴다면 대화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힌 상태다. 그러면서 "한국당 구성원이 이를 받는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안다. 저는 보수재건을 굉장히 어렵게 보고있다"고도 했다.


한국당 내에는 당장 유 대표와의 통합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엇갈린다. 우리공화당과 사실상 이념을 같이 하는 의원, 개혁적 보수를 지향하는 의원이 혼재돼있어 공통의 목소리를 내기 쉽지 않다. 개혁 보수로의 가치 전환을 하려면 결국 당 지도부가 결단하고 의원들을 설득해야 하는데 황 대표부터가 개혁적 보수보단 전통 보수에 가깝다. 한국당과 변혁과의 통합에서 가장 큰 걸림돌은 탄핵 문제 보단 사실상 보수의 지향점, 가치가 될 가능성이 크다.


통합 방식과 시기, 범위에 대한 제각각인 당 내 생각을 극복하는 것도 과제다. 변혁만 해도 한국당과의 통합을 바라보는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국민의당계 의원들의 생각에 차이가 있다. 한국당 역시 마찬가지다. 당 내 의견을 모으는 작업없이 성급히 통합 논의부터 시작할 경우 곳곳에서 불만이 터져나올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황 대표가 제안한 통합논의기구 설치는 당장 실행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유 대표도 보수 통합 논의를 시작하자는데는 동의하면서도 기구 참여에 대해선 "어떤 것을 하는지 내용을 파악한 다음에 입장을 정하겠다"고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일단은 변혁은 신당창당을 스케줄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도 황 대표가 다소 이른 시점에 보수 대통합 카드를 꺼내들었다고 보고 있다. 이종훈 시사평론가는 "당 내 총선기획단도 구성한지 얼마 안됐고 인재영입도 초입단계인데 당 내에서 리더십에 대한 시비가 불거지면서 위기 돌파용으로 던진 것"이라고 말했다.


실현가능성에 대한 회의론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지금 나올 때가 아니라고 본다. 충격을 주려면 총선 1~2개월 전에 해야지, 지금부터 얘기하면 질질 끄는 것 밖에 안 될 것"이라며 "당내 입지 확보용이지, 실현 가능성은 지금 상태론 없어보인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