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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베이징서 車시트가죽 업사이클링 의상+엔시노EV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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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베이징서 車시트가죽 업사이클링 의상+엔시노EV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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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1일 브랜드 체험 공간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 패션 콜렉션 '리스타일 베이징(Re:Style Beijing)'을 개최하고, 폐기되는 가죽시트를 업사이클링해 새롭게 디자인한 의상 7벌을 선보였다. 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으로 새활용이라고도 한다.


현대차 는 지난 9월 8일 미국 뉴욕에서 친환경 패션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와 함께 첫 번째 '리스타일'을 개최해 패션과 자동차 업계에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이번에 베이징에서 두 번째로 열린 행사에서는 중국 친환경 패션브랜드 '리클로딩 뱅크(Reclothing Bank)'와 손잡았다.

리스타일 베이징은 전 세계 패션 업계 종사자와 미디어들이 몰려드는 2020 봄·여름 중국 패션위크(10월25~11월2일) 기간에 열려 중국 빠링허우·주링허우 세대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왕훙들과 베이징 패션 업계 리더, 현지 미디어 등 약 120여명이 참석했다. 왕훙은 왕뤄훙런(網絡紅人·인터넷 스타)을 줄인 말로 웨이보와 위쳇 등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수십만명의 팔로어를 거느리면서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진 파워블로거를 가리킨다.


특히 현대차는 지속가능성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이달 4일 중국에 출시할 예정인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EV) '엔시노 EV(국내명 코나 일렉트릭)'를 이날 행사장에 깜짝 선보였으며 행사 장소는 건물 자체가 최첨단 공기정화 시스템으로 구성된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으로 선택했다.

현대차, 베이징서 車시트가죽 업사이클링 의상+엔시노EV 공개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공개한 업사이클링 의상은 '버려지는 소재에 새로운 삶(Life Cycle)을 부여하자'라는 철학 아래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캐주얼'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업사이클링할 소재로 사용된 자투리 가죽은 자동차 시트 등의 부품을 제조하는 현대트랜시스로부터 공급받았으며, 기존에는 크기가 작거나 오염이 돼 폐기되는 것이었다.


특히 자동차 시트가죽 뿐만 아니라 의상의 나머지 부분도 오래돼 입지 않은 옷이나 버려지는 원단을 재활용한 것이어서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적 의미를 더했다.

현대차와 리클로딩 뱅크는 블랙과 그레이 색상의 가죽을 의상의 카라와 소매, 포켓, 의상 끝단 등의 소재로 사용해 모던하면서도 대담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가죽을 비정형으로 잘라 자켓의 여밈 부분 등에 장식요소로 사용했다. 또한 시트 가죽을 사용해 상황에 따라 의상에서 떼었다 붙일 수 있는 미니 백과 벨트, 코르셋도 만들어 트렌드와 혁신성을 동시에 표현했다. 원단은 옐로우와 민트 등의 밝은 색을 많이 사용해 밀레니얼 세대 취향을 반영했다. 협업 의상 외에도 재활용 페트병에서 뽑아낸 재생섬유로 만든 티셔츠와 폐기된 에어백으로 만든 토트백도 함께 공개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업사이클링 의상 디자인을 담당한 리클로딩 뱅크 대표 디자이너 장나는 "자동차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폐소재인 가죽시트를 업사이클링한 이번 협업은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기에 매우 좋은 방식이었다"면서 "현대차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이며, 우리 역시 자원을 적게 사용하고 재활용하면서 새로 스타일링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왕훙이자 중국 마리끌레르 편집장‘알렉스 선은 "폐기되는 자동차 시트가죽을 업사이클링한 이번 협업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는 매우 참신했다"며 "패션을 통해 재활용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준 흥미롭고 의미 있는 행사였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엔시노 EV 깜짝 공개에 이어 3일에는 '2019년 북경국제마라톤' 대회에 엔시노 EV를 타이머카로 제공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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