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S수장제거, S&P사상최고…탄핵정국 트럼프, 겹호재로 환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날 IS수장 제거에 이어 S&P500지수 사상최고치 경신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긍정적 발언
기업들 호실적도 증시 뒷받침

다만 경제지표는 곳곳서 경고음
'트럼프 랠리' 대신 '트럼프 슬럼프' 가능성도

사상 최고치 기록한 뉴욕 S&P 500 지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사상 최고치 기록한 뉴욕 S&P 500 지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IS수장제거, S&P사상최고…탄핵정국 트럼프, 겹호재로 환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트럼프 랠리'가 올 것인가, 아니면 '트럼프 슬럼프'가 올 것인가."


탄핵조사로 코너에 몰렸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랜만에 웃었다. 28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기 때문이다. 전날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수장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 제거에 이은 겹호재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표 공약인 안보와 경제 분야에서 잇따라 성과를 낸 셈이다.

이날 S&P500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56%(16.87포인트) 상승한 3039.42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 7월26일 기록한 종가 최고기록(3025.86)을 넘어서며 3개월여 만에 사상 최고기록을 갈아치웠다. 장중에도 지수는 3044.08까지 올라 7월26일 장중 최고치(3027.98) 기록도 경신했다. 올해 들어 S&P500지수는 21% 올랐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01%(82.87포인트) 오른 8325.99에,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0.49%(132.66포인트) 뛴 2만7090.72에 마감했다. 29일 일본 도쿄증시에서 니케이225지수는 개장 초 전날 종가보다 0.61%(141.16포인트) 오르면서 장중 2만3000선을 넘어섰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29~30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추가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무역협상 합의 가능성과 기업들의 호실적이 증시를 끌어올렸다. 팩트세트 집계결과에 따르면 이날 오전까지 보고된 206개의 S&P500 기업 중 79%가 전문가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시장은 Fed의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95.1% 반영했다.


뉴욕 월가에서는 앞으로 길게는 3~5년까지도 상승장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주식시장이 회의론자들마저 놀라게 했다"고 전했다. 탄핵 정국에도 불구하고 내년 미 대선의 승패를 가를 변수는 정치가 아닌 '경제'라는 월가의 전망을 고려하면 그의 재선 가도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다만 여전히 미 경제에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어 트럼프 랠리 대신 트럼프 슬럼프가 올 가능성도 배제하긴 힘들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미·중 무역합의 낙관적 전망…관세 철회되면 산타랠리 가능=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데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에 내놓은 발언이 영향을 미쳤다. 그는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마 예정보다 빨리 중국과의 합의에 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1단계 합의라고 부르긴 하겠지만, 이 1단계는 전체 합의에서 매우 큰 부분"이라고 밝혔다. 양국은 지난 10~11일 워싱턴DC에서 제13차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 가능성을 언급한 만큼, 내달 칠레에서 열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 정상이 합의안에 공식 서명을 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트럼프 대통령의 예고대로 양국이 무역합의를 하게 되면 오는 12월로 예정된 미국의 대(對)중국 추가관세가 철회될 수 있다. 당초 미국은 12월15일부터 1600억달러(약 190조원) 규모의 중국산 상품에 15%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었다. 관세가 철회되면 뉴욕증시도 연말 산타랠리를 기대할 수 있고, 기업과 소비자가 입는 타격도 적어진다. 미국은 12월28일로 예정된 340억달러 규모, 1000여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유예도 연장할 전망이다. 미국은 지난해 7월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했으나 미국 수입업자들의 요청으로 그해 12월부터 1년간 관세를 유예했다.


◆기업실적·금리인하도 호재…부진한 경제지표는 우려= 기업들의 호실적도 증시를 뒷받침했다. 이날도 AT&T, 스포티파이, 월그린스부츠얼라이언스 등이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놓았다. 다만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실적은 예상치에 못 미쳤다. 이번 주에는 제너럴모터스(GM), 페이스북, 애플 등 굵직한 기업들도 실적을 발표한다. 앤드루 슬리몬 모건스탠리 투자부문장은 "만약 경제가 정말 좋지 않았다면 주가가 이렇게 오르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Fed는 금리를 추가 인하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금리를 내리면 올 들어 세 번째 금리 인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금리 인하를 단행해 미국이 경기둔화 우려를 차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제롬 파월 Fed 의장은 향후 금리 인하 향방에 대해서는 매파적 발언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돼 FOMC 이후 시장이 반락할 가능성도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승승장구하는 미 증시와는 달리 경제지표 곳곳에서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는 점은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이번 주에 발표되는 미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는 1.6%로, 2분기(2.0%) 대비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실업률이 3.5%로 하락했지만 이번 달에도 견고한 흐름을 이어갈지는 미지수다. 10월 신규고용도 8만5000명으로 예상돼 지난달(13만6000명)보다 크게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업 둔화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는 상황이다.


실적 호조를 보이는 기업이 대기업뿐이라는 점도 전문가들이 눈여겨보는 부분이다. 블룸버그통신은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 비자, 마스터카드, 오라클 등 5개 기업만 제외해도 올해 S&P500지수 상승 폭은 7%포인트 줄어든다"고 전했다.


IS수장제거, S&P사상최고…탄핵정국 트럼프, 겹호재로 환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탄핵여론 바꾸려는 트럼프, 트위터로 자축=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물 들어올 때 노를 젓는' 상황이다. 그는 이날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자마자 트위터를 통해 자축했다. 그는 S&P500 신고가 경신을 "고용과 401-K(퇴직연금), 그리고 솔직히 모두에게 있어 큰 승리"라고 규정했다. 또 "우리는 매우 잘하고 있다"며 "심지어 오랜 시간 동안 찾고 있었던 IS의 살인자 알바그다디도 죽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하고,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재차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때마침 미 민주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전 세계 최고 테러리스트를 죽이기 전에 알리지 않았다고 해서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이 화난 사실이 믿겨지느냐"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민주당이 이거 때문에 날 탄핵하려 하더라도 전혀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프 위원장을 '워싱턴DC 최고의 누설자' '부패한 정치인'이라고 비난했다. 알바그다디를 사살한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대표적 경제성과인 증시까지 최고치를 경신하자 이를 이용해 탄핵여론을 뒤집어보려는 의도로 읽힌다.


국제신용평가회사 무디스의 자회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미국 경기 호황이 내년까지 유지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보다 더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하며 승리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보고서를 지난 15일 내놓은 바 있다. 러시아 스캔들,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이어진 탄핵 정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이미지에 영향은 주겠지만, 결국 재선을 결정하는 요소는 경제인 셈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