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 "금강산 '철거'는 北이 쓴 표현…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달라진 환경 고려, 창의적 해법 마련할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의 금강산관광지구 내 남측 시설의 철거 발표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창의적 해법을 통해 금강산관광 재개나 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철거'라는 표현은 지금 북측에서 쓰는 표현"이라면서 "정부는 국민의 재산권 보호, 국제적 환경, 국내적 공감대, 남북 간 협의 등을 통해 금강산 관광 재개나 금강산관광활성화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철거'라는 말을 썼지만, 북측이 금강산내 남측 시설을 일방적으로 폐기하기보다는 '합의'를 통해 조율을 해야할 문제라는 것이다. 이 대변인은 "금강산 시설을 오래 사용하지 않아 낙후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 중 어떤 시설과 건물은 일부 개보수를 통해 계속 사용할지, 또는 철거할지 등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개성 남북공동연락서를 통해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금강산관광지구 시설 철거와 관련한 통지문을 통일부와 현대그룹 앞으로 각각 보내왔다.


북측은 "합의되는 날짜에 금강산지구에 들어와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 가기 바란다"며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하면 된다"고 밝혔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금강산관광사업의 의미를 고려하면서 조건과 환경을 충분히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달라진 환경을 충분히 검토하면서 금강산관광의 창의적인 해법을 마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통지문에서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의 뜻에 대해서는 "남측에서 투자한 시설로 보고 있다"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금강산 지역에는 북한이 2010년 몰수한 이산가족면회소와 소방대, 문화회관, 온천장, 면세점 등 정부 및 한국관광공사 소유의 자산과, 동결한 금강패밀리비치호텔, 금강펜션타운, 해금강호텔 등 민간 소유 자산이 있다.


한편 북한의 통지문은 김 위원장의 철거 지시가 지난 23일 공개된 지 이틀 만에 나온 것이다. 상당히 신속한 움직임으로 평가된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