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ECD 중 세번째로 물가 낮은 한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월 상승률 0.5%…포르투갈·그리스 이어 최하위
국회예정처 "디플레 우려 높아…경기둔화 심화 가능성"

아시아경제DB=문호남 기자 munonam@

아시아경제DB=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김보경 기자] 올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 포르투갈과 그리스 다음으로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대를 지속하며 1~8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5% 오르는 데 그쳤다. 이는 OECD 국가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4%인 포르투갈과 그리스를 제외하면 최하위 수준이다. 예정처는 "최근 1%를 밑도는 저물가 수준이 이어지면서 물가 하락이 경기 침체로 이어지는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9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0.4% 하락해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우리나라가 OECD 국가들에 비해 저물가 기조를 이어가는 것은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률 둔화 ▲에너지물가 하락 ▲근원물가(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상승률 둔화 등이 모두 작용한 결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예년 대비 양호한 기상 여건으로 농산물 수급이 원활한 상황에서 정부의 각종 물가 안정 정책이 영향을 미쳤다. 국제 유가 하락세로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둔화했는데 유류세 인하 조치를 단행했고, 전기ㆍ가스ㆍ수도 요금 인상을 규제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고교 무상급식 확대 등 정부의 복지 정책 확대로 서비스가격 상승 폭은 둔화했다.

품목별 물가상승률 국제 비교/출처=국회예산정책처

품목별 물가상승률 국제 비교/출처=국회예산정책처

원본보기 아이콘


예정처는 "소비자물가의 특징인 높은 식품물가 변동성은 물가 불안을, 수요 부진에 따른 근원물가 둔화세는 소비와 투자 부진 등 내수 위축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올해 들어 성장률이 둔화하면서 국내총생산(GDP)갭(실질GDP와 잠재GDP의 차이)이 마이너스에 머물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디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져 저성장ㆍ저물가 기조가 지속돼 경기 둔화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우리 가구의 소비 성향이 갈수록 줄어드는 것도 소비자물가 하락과 내수 부진 등의 원인 중 하나로 꼽혔다. 예정처에 따르면 우리 가구의 평균소비성향은 2011년 0.64에서 2014년 0.58, 2017년 0.56으로 하락하는 추세다.


평균소비성향은 전체 소득 중에서 세금이나 연금 등 비소비지출을 제외한 가처분소득 가운데 소비에 사용된 금액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다. 평균소비성향이 0.56이라는 건 나의 가처분소득이 100만원이라면 이 중에서 56만원을 소비했다는 의미다. 우리 가구의 한계소비성향도 2011년 0.36에서 2017년 0.25까지 떨어졌다. 한계소비성향은 기존 소득 외에 추가로 벌어들인 소득 중에서 소비되는 금액 비중을 보여준다.

소비성향 지표가 하락하는 것은 우리 경제성장률이 갈수록 하락하면서 미래 예상 소득이 감소하자 소비를 줄여서라도 미래를 대비하는 국민이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GDP에서 민간소비 비중이 갈수록 낮아지는 것도 소비성향 하락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명목GDP에서 민간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54.5%에서 지난해 48.0%로 6.5%포인트 감소했다.


김상미 예정처 경제분석관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일관성 있는 정부 정책 추진 등 불확실성 축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저소득 가구의 한계소비성향이 높아 소비에 미치는 영향도 큰 만큼 이들의 소득 증가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