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H공사-중랑구청, 도심제조업 활성화 위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조감도.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중랑구에 지하4층, 지상7층 규모의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사업은 서울 중랑구 상봉2동 공영주차장부지에 총 사업비 약 160억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지하4층, 지상7층, 총 연면적 약 8600㎡ 규모다.

중랑구는 의복 및 의복악세서리 관련 봉제업체가 밀집돼 서울시 자치구 중 봉제산업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생산시설과 작업환경이 낙후되고 종사인력의 고령화, 영세한 하청방식 생산구조 등을 개선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에 중랑구청은 2017년부터 스마트앵커 건립을 계획했으며, 구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탁개발방식으로 사업방식을 채택했다. 때마침 서울시에서 추진하던 ‘도시제조업 지원 스마트앵커’ 시범사업지로 선정돼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이후 서울시 정책 실현기관이며 공유지 대표 위탁개발 수행기관인 SH공사가 수탁기관으로 참여했다.


중랑구청이 채택한 위탁개발 사업방식은 국·공유지에 공공사업자(SH공사 등)가 자금을 선투입해 개발한 후, 일정기간 동안 관리·운영하며 임대수익을 통해 사업비를 상환받는 제도다. 해당 사업방식은 지자체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를 활용하여 재정 부담 없이 지역 필요시설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새롭게 조성될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는 중랑구 봉제업체의 입주시설, 교육회의·전시판매·체험공방 등 지원시설, 재단·캐드(CAD)·공용장비 등 입주업체 및 중랑구 봉제업체를 위한 공용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특히 주민편의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지하층에 대규모로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오는 2020년 착공, 2021년 준공이 목표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번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향후 서울시 내 도시제조업 집적지에 대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신시켜 나가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창업클러스터와 산업거점시설의 조성을 통한 청년일자리 기반 조성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