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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신차 3대중 1대는 '전기·수소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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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전차종 친환경차 라인업 구축


2030년까지 신차 3대중 1대는 '전기·수소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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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국내 전기·수소차 신차 판매비중을 끌어 올리기로 했다. 친환경차의 고효율화와 성능향상을 유도하는 한편 전 차종에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할 방침이다.

15일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현재 2.6%에 불과한 신차 시장의 전기·수소차 판매비중을 30년 33%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신차 3대중 1대는 친환경차가 되는 셈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차 성능 우위을 유지·확대하기로 했다. 전기차는 고급세단과 소형 SUV, 소형트럭(5t 미만) 등으로, 수소차는 SUV와 중대형 트럭(5t 이상) 등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충한다.

성능개선에도 나선다. 전기차는 전비(전기차 연비)와 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의 보조금 개편을 통해 고효율화 및 성능향상을 유도한다. 2020년부터 2026년까지 3856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한번 충전으로 운행가능한 주행거리를 400㎞에서 600㎞로 확대하고, 충전 속도는 현재보다 3배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수소차는 내구성을 16만㎞에서 2022년까지 50만㎞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율 100% 달성할 방침이다. 2025년까진 차량가격을 4000만원대로 인하를 추진한다.


정부는 우리나라를 글로벌 전기차 기지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GM,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회사가 국내 전기차 생산시 부품업계와 연계한 생산부품 연구개발(R&D)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시장형성 초기단계인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부품의 국제표준 반영도 추진한다.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안전기술과 수소생산 기술, 수소상용차 표준 등 10여건의 국내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수소기술총회(ISO, 2020년) 및 국제표준포럼 등을 개최해 국제협력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국내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우선 생산규모와 배터리(전기차)·수소연료전지(수소차) 가격·성능 등 시장상황과 미래차경쟁력 등을 감안해 2022년 이후 구매 보조금의 지급여부·수준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수소 가격은 수소유통비 절감을 통해 2030년까지 현재의 50% 수준(2018년 기준 8000원 내외)으로 인하한다. 또 각각 2022년과 2011년에 일몰되는 친환경차 구매시 지원되는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인하 연장도 검토한다.


충전인프라 확대에도 나선다. 수소충전소는 2030년까지 주요도시에서 2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660기를, 전기충전기는 공동주택 및 대형마트·주유소·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 매년 1500기 이상 구축해 2025년까지 1만5000기를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미래차 생태계로의 조기전환을 위한 방안도 내놨다. 기술난제 해결을 위해 수퍼엔지니어 500명 규모의 산·학·연 인력양성 사업단 운영하는 등 2025년까지 연구·현장인력 2000명을 양성할 방침이다. 또 해외 완성차사의 변화된 부품수요를 반영한 수출연계형 부품 R&D 및 마케팅 등도 지원한다.


원활한 자금 조달은 위해선 미래차 설비투자와 단기 유동성 공급 등에 2조원 이상을 공급하기로 했다. 부품기업 미래차 설비와 사업전환 지원 등을 통해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지원하고 한국GM 협력업체 및 산업위기지역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산은·기은 등의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추가 연장한다. 또 내년부턴 컨설팅·기술·자금·인력 등 맞춤형 지원을 위한 컨트롤 타워인 '부품기업 사업재편 지원단'을 가동할 계획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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