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혼남녀 10명 중 7명 "동거보다 결혼이 좋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연 X 리얼미터 ‘2019 결혼 인식조사’
만19세 이상 44세 이하 미혼남녀 1000명 대상 조사

미혼남녀 10명 중 7명 "동거보다 결혼이 좋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미혼남녀 10명 중 7명이 동거보다 결혼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결혼정보회사 가연은 여론조사 전문기업 리얼미터에 조사를 의뢰해 전국 만19세 이상 44세 이하 미혼남녀 1만6450명 중 최종 응답한 1000명(남575명ㆍ여425명, 신뢰수준 95%)을 대상으로 ‘2019 결혼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가연은 총 46개 문항을 통해 미혼 상태에 대한 원인과 결혼 의향, 국가의 결혼 관련 지원 정책 인지도 및 실질적인 도움 정도에 대한 의견을 들여다봤다. 그 중 초혼 평균 연령대에 있는 30~34세 미혼남녀의 응답 중 다소 눈에 띄는 결과 2가지를 선정했다. 지난해 기준 한국 남성 초혼 평균 연령은 33.2세, 여성은 30.4세다.


첫 번째로 ‘동거보다 결혼이 더 좋다(69.4%)’는 ‘결혼보다 동거가 더 좋다(30.6%)’보다 훨씬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는 결혼에 대한 의향이 있으나 하지 못하는 미혼인에서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미혼남녀에게 동거는 결혼의 대안이 될 수는 없다는 반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성별에 따른 결혼 의향 조사 결과, 남성은 ‘결혼하고 싶지만 못함’ 61.3%, 여성은 ‘결혼 하고 싶지 않음’ 57.6%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2019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에서 나타나듯, 여성의 고용률이 30대에 감소했다. 결혼·임신·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발생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결혼 의향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50세 이후에도 미혼일 경우 우려되는 점'을 조사한 결과, 혼자 생활하는 삶의 외로움 (일상의 외로움 54.7%, 투병 시 간호인의 부재 20%)에 대한 응답이 74.7%를 보여 쓸쓸함과 고립감을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부재로 인한 노후 걱정 12.4%, 경제적 도움의 부족 7.6%, 기타 5.3%로 등이 뒤를 이었다.


미혼남녀들은 결혼을 하지 않고 살았을 때 노후에 느낄 ‘외로움’을 가장 많이 우려하고 있으며, 결혼을 안 하거나 못하는 현재의 걱정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불안감까지 안고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연 관계자는 “가족의 개념이 변화하고는 있지만, 미혼남녀의 약 70%는 ‘동거보다는 결혼이 좋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라며 “아직까지 동거는 우리 사회에서 결혼을 대체할 수 있는 제도는 아니라는 반증으로, 결혼 의향은 있으나 하지 못하는 이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더 많이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