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바일 운전면허증 내년 초부터 쓸 수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기정통부 규제샌드박스 제도 통과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 인정
앱미터기, VR트레드밀 등 11개 안건 모두 허용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내년 초부터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면허증 분실과 신분도용 등의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6일 '제6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등 11건에 대해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규제 샌드박스는 정부가 기존 규제로 다룰 수 없던 사업에 한해 시범적으로 허가를 내주거나 규제를 완화해주는 제도다.

심의위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이 신청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에 대해 임시허가를 부여하기로 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근거 자체가 없었다.


향후 유효한 운전면허증을 가진 사람이 각 통신사의 모바일 본인인증 플랫폼을 통해 신청하고 등록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실제 운전면허증으로 인정될 수 있게 됐다. 다만 신청 기업은 ▲개인정보 유출 방지 ▲위변조 방지 ▲행정서비스 장애 방지 등의 체계를 갖춰야 한다. 내년 초부터 본격 도입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운전면허증 분실을 막고 범죄 예방, 재발급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류를 구매하거나 렌터카를 이용할 때에도 신분을 확인하는 절차가 간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운전면허 적성검사 알림' 등 각종 고지 기능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 SK텔레콤, 티머니, 리라소프트 등이 신청한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반 앱미터기'에 대해서도 임시허가를 부여했다. 앞서 5차 회의 당시 심의위가 국토교통부에게 올 3분기 내 '앱미터기 검정 기준'을 마련하도록 권고했지만 기간 내에 완료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번 임시허가로 각 기업들은 '앱 미터기 임시 검정 기준' 부합 여부에 대한 국토부 확인을 거쳐 사업을 개시할 수 있게 됐다. 지방자치단체는 요금 개정비용을, 택시업계는 미터기 유지관리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기준 7만2000여대의 택시를 대상으로 3~5년 주기마다 요금을 개정할 때 소요되는 비용은 40억원에 달했다. 택시기사들도 지정 장소에 직접 방문해야만 개정할 수 있어 불편을 겪었다. 서울 기준 매년 미터기 유지관리비도 72억원에 달한다.


그 밖에도 TV유휴채널(TVWS)을 활용해 유람선과 모노레일 등에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노텍), 방범용 CCTV, 문화재, 도로전광표지판 대상 원격제어 누전차단기 설치(한결네트웍스), 해외에서 모바일 앱으로 환전 신청 후 국내 ATM기기에서 수령하는 '선불충전형 모바일 환전서비스(캐시멜로) 등에 대해 조건부 허용(실증특례) 판정을 내렸다. 또한 가상현실(VR) 기기와 전용 신발을 착용하고 고정형 트레드밀에서 움직이며 VR콘텐츠를 즐기는 VR러닝머신을 유원시설에 출시할 수 있는 임시허가도 해당업체인 리앤팍스에 부여했다.


지난 1월17일 과기정통부 ICT 규제샌드박스 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102건의 과제가 접수돼 78건이 처리됐다. 더욱 신청을 장려하기 위해 현재 홈페이지를 '종합지원 시스템'으로도 개편할 계획이다. 시스템을 통해 신청·접수할 수 있는데다 심의 진행 상황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제7차 심의위원회는 11월에 개최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장관 취임 이후 진행한 여러 회의 중 가장 흥미진진했다"며 "이번에 다룬 과제들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편익이 큰 만큼 향후에도 규제 샌드박스가 혁신의 기폭제로 지속 작용하도록 제도를 보완·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