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혐한 콘텐츠' 新친일파 유튜버, 日 극우 통해 '돈벌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인 DNA 글러 먹었다"
식민·자학 사관 빠진 韓유튜버
광고 등 월수입 1000만원 이상 추정

네티즌 신고, 계정 정지 추진
"위안부, 매춘 일종" 日 두둔
시민단체, 류석춘 교수 고발

'혐한 콘텐츠' 新친일파 유튜버, 日 극우 통해 '돈벌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식민ㆍ자학사관'에 빠진 일부 한국인 유튜버들이 혐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일본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은 해외에 거주하며 여권 등으로 자신의 대한민국 국적을 인증한 한국인들로 비상식적인 언행과 전국민에 대한 모욕적인 발언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23일 유튜브 등에 따르면 워크TV(WWUK TV), KO TV 등 일부 유튜브 채널들은 한국인 혐오, 역사왜곡, 식민지배를 옹호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유창한 일본어로 한국 내 주요 뉴스를 일본 극우의 시각으로 재해석해 방송하고 있다.

혐한 콘텐츠 제작이 늘어난 것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으로 한일간 갈등이 고조된 시기부터다. 27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WWUK TV는 '강제징용 노동자는 모집에 의한 노동을 했다', '조선인은 DNA부터 글러 먹었다' 등 역사왜곡, 한국 혐오 콘텐츠를 최근 7~8개월간 게시하며 일본 극우 세력들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다.


또한 이들은 '위안부 매춘 발언'으로 최근 논란이 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와 마찬가지로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이라는 내용을 주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위안부를 모욕한 유튜버(WWUK TV)를 처벌해달라'는 청와대 청원글이 올라오는 등 역사왜곡에 대한 처벌 목소리가 높지만 일본 네티즌들은 이들의 영상물에 "일본 정부가 나서 이런 사람을 보호해야 한다", "당신은 우리의 아군" 등의 댓글을 달며 옹호하고 있다.


또 다른 유튜브 채널 KO TV는 독도 영유권 문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를 일본 극우의 시각으로 들여다보며 지지를 얻었고 계정 개설 1개월만에 구독자 3만6000명 이상을 확보했다. 국내에서는 극우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등이 이들 유튜버의 시각에 동조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이들이 혐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유 중 하나는 돈벌이 때문이다. WWUK TV의 경우 구독자 3만명당 월 평균 100만원 안팎의 광고 수입이 들어온다는 점과 '슈퍼챗(유튜브의 후원 기능)' 등을 통해 얻는 부가 수익까지 고려하면 월 1000만원 이상을 벌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유튜버들의 영상은 한국 내 IP(인터넷 상의 컴퓨터 주소)로 접속시 한국 기업들의 중간 광고도 같이 재생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왜곡과 혐오 등으로 사회적 관심을 끌려는 인격장애나 반사회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유홍식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해당 유튜버들은)혐한 발언을 하는 것이 자신을 타자화, 객관화 시키는 듯 착각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 우월감 느끼는 듯하다"며 "혐오ㆍ왜곡 영상에 대해서는 동영상 플랫폼 기업이 강력한 제재 조치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라고 했다. 국내 네티즌들은 증오 표현을 문제 삼으며 유튜브 상의 사용자 신고를 통해 유튜브 계정 정지를 추진하고 있지만 문제가 심각한 일부 동영상이 삭제됐을 뿐 별다른 제약을 받고 있지 않다.


한편, 혐한 한국인 유튜버들과 유사한 시각으로 강의 도중 파문을 일으킨 류석춘 교수는 검찰에 고발됐다. 류 교수는 강의에서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춘은 오래된 산업이고, 많은 국가가 매춘을 용인하고 있는데 일본만 비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일본 정부를 두둔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류 교수를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성희롱 등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