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 데스노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제대로 된 개혁을 기대하기 어렵다." 2018년 4월 정의당 대변인 논평이다. 비판 대상은 당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금융개혁' 적임자라던 그는 취임 14일 만에 물러났다. 해외출장 의혹이 불거진 이후 그의 입지는 좁아졌다.


참여연대 정책실장 출신인 그는 한때 '개혁정치' 기대주로 인식됐던 인물이다. 하지만 불명예 퇴진이라는 운명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그의 운명을 바꾼 결정적 계기는 이른바 정의당 '데스노트'였다. 정의당이 낙마 대상자로 지목하면 결국 물러난다는 데스노트. 그 전설의 시작은 2017년 6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문재인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던 안경환 서울대 법대 교수. 참여정부 국가인권위원장을 지낸 그에게 '검찰개혁'의 중책이 주어졌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그는 장관 지명 5일 만에 자진 사퇴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첫 낙마 대상이 검찰개혁을 주창했던 인물이라는 점은 그저 우연일까. '몰래 혼인 신고' 의혹이 표면적 이유였지만 이번에도 데스노트 위력이 결정적이었다. 정의당 대변인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사퇴는) 마땅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데스노트 위력은 정치 구도와 관련이 있다. 중도·보수 성향의 다른 정당이 낙마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정의당까지 같은 목소리를 내면 청와대와 여당은 정치적으로 고립된다. 버틸수록 '오만한 정치'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남길 뿐이다. "왜 국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느냐"는 야당의 파상 공세를 견디다 결국 물러서게 된다.

문재인 정부 인사검증의 저승사자로 자리매김한 데스노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도 이름을 올리게 될까. 정의당의 장고(長考)는 정치공학의 복합 방정식과 관련이 있다.


'조국 대전(大戰)'은 이미 진영 대 진영의 대결로 프레임이 설정됐다. 정의당 선택은 내년 4월 제21대 총선 판도와 직결돼 있다는 얘기다.


조국 낙마에 무게를 싣는 순간 정의당에 비례대표 한 표를 주려던 여권 지지층이 썰물처럼 이탈할지 모른다. 그렇다고 '조국 보호'에 나선다면 정치적 의도에 대한 지적과 함께 역풍의 불씨가 될 수도 있다.


조국의 운명이 정의당의 운명에 영향을 주는 상황. 정치적 위력이 너무 커진 데스노트의 역설일까.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