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공공기관 연내 55조 투자…소비심리 제고 주력"(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조6000억원 투자·내수 진작에 사용"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데이터 3법·근로기준법·최저임금법 등 법안 처리 최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내년으로 예정된 1조원 규모의 공공기관 투자를 추가로 앞당겨 연내 55조원의 공공기관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건립 등 4단계 민간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총 14개 기금의 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해 약 1조6000억원 규모를 투자·내수진작 등을 뒷받침하겠다"면서 "10조5000억원의 교부금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쓰이도록 지자체 등의 추가 추경 편성도 적극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하반기 경제활력 보강 추가 대책은 수출이 연속 감소세를 보이는 상황을 감안해 내수활성화가 시급한 만큼 소비심리 제고 대책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20조원, 햇살론 3000억원을 추가 공급해 서민금융 부담을 완화하겠다"면서 "고속버스 정기권 출시, KTX 단거리할인 상품 연장 판매 등 교통비 부담도 경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주말·공휴일 고속도로 할증료를 추석연휴 이후 한달 간 인하하고, 내일로 패스 이용연령을 기존 27세에서 34세 이하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SRT 다자녀 할인을 '2인 자녀 가구'로 각각 확대하는 등 청장년층의 여행 부담도 줄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소·중견 수출입 기업에 대해 환변동보험료 할인율을 최대 32%까지 확대하고, 우수 중소기업의 수출 인프라 조성을 위한 운전자금 대출 지원도 1000억원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으로는 ▲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 구축 및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및 스마트화 촉진 ▲소규모 골목상권 지원 확대 ▲영세소상공인 경영개선 등을 내놨다.


스마트 산단 표준모델 구축과 선도산단 실행 계획과 관련해선 "스마트공장, 데이터 활용, 정주여건 조성, 인력 양성 등의 표준모델을 제시하겠다"면서 "2022년까지 전국 10곳에 스마트산단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국회에 계류 돼 있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주요법안 처리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데이터 3법,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등 경제활력 제고의 핵심 내용을 담은 많은 법안들이 국회에 계류돼있다"면서 "국회 통과를 최우선으로 해 나가고, 행정부 차원의 입법 보완 대책도 적극 이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를 비롯해 성윤모 산업부 장관,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