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내년 R&D 예산1.5조원 투입…바이오헬스 혁신 전략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회 1차 회의

-내년도 바이오헬스 R&D 예산 16% 증가…국가바이오빅데이터 구축 착수

-연내 바이오헬스 규제개선 이행방안 수립키로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키우기 위해 내년에 1조5000억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을 쏟는다. 내년부터 2년간 2만명 규모의 국가바이오빅데이터도 구축한다.

보건복지부는 4일 오전 민관합동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추진위는 관련 업계, 협회, 전문가 등 민간위원과 관계부처 공무원 등 총 21명으로 꾸려졌다. 송시영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와 김강립 복지부 차관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정부는 앞서 지난 5월22일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R&D 투자 확대, 인허가 규제 개선 등에 나서기로 했다. 바이오헬스 산업을 키워 2030년까지 국산 의약품 및 의료기기가 차지하는 점유율을 현재 1.8%에서 6%로 3배 이상 확대하고, 수출 500억달러와 일자리 30만개 추가 창출 등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혁신전략에 발맞춰 내년도 정부의 바이오헬스 R&D 예산이 올해보다 늘어난다. 내년 정부 예산안 중 바이오헬스 R&D 주요 사업 예산은 1조1500억원이다. 올해(9900억원)보다 16% 증가한 규모다.

또 내년부터 150억원을 투입해 국가바이오빅데이터 구축 등 데이터 기반(플랫폼) 구축이 본격 추진된다. 2020~2021년 희귀난치질환자 1만명, 일반인 1만명 등 2만명 규모의 데이터를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을 진행한다. 2029년까지 100만명 규모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한 1단계 사업이다.


단일 병원 단위로 임상 빅데이터를 R&D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중심병원'도 내년에 5개를 지정·운영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암센터 등 4대 공공기관의 빅데이터를 연계해 공익적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빅데이터 플랫폼도 9월 중으로 개통한다.


신성장 R&D 세액공제 대상은 바이오신약에서 바이오베터(바이오 개량신약) 임상시험 비용으로 확대하고 세액공제 이월기간도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된다. 신성장동력·원천기술 R&D 비용 세액공제율은 대기업의 경우 20~30%, 중견기업 20~40%, 중소기업은 30~40% 등이다. 올해 만료 예정인 글로벌 의약품제조·품질관리기준(GMP) 첨단시설에 대한 세액 공제도 지속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를 위한 2019년 세법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제약·바이오 전문인력 양성도 뒷받침한다. 아일랜드 국립바이오공정 교육연구소(NIBRT) 모델의 교육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 이 기관은 아일랜드 정부가 바이오의약품 산업 개발 촉진 및 인재 양성을 위해 투자·설립한 교육시설이다. 생산 전문인력, R&D 인력, 데이터 등 바이오헬스 인력양성 마스터플랜도 올해 안으로 수립한다.


아울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원부자재의 국산화를 꾀하기로 했다. 바이오산업 생산고도화 및 원료 국산화 R&D 사업을 신규 추진하고, 세포배양용 배지 등 기반기술 개발 연구도 신규로 지원한다. 심전도를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 자동 복막 투석기기 등 디지털헬스케어 신기술의 시장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하반기에 환자 재택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혁신전략에 포함된 과제와 함께 현장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과제를 추가로 발굴해 올 하반기 중 바이오헬스 규제개선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로드맵에는 유전자검사서비스(DTC), 신의료기술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허가 신속처리, 재생의료 활성화 등 혁신전략에 포함된 과제에 대한 세부 추진방안 및 단계별 추진 일정이 포함된다.


김강립 차관은 "바이오헬스는 미래 성장가능성이 크고 국민건강에도 기여하는 유망산업으로, 산업기반 확충과 규제합리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