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선 없는 빨간불 우회전, 보행자 사고 위험 높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선 없는 빨간불 우회전, 보행자 사고 위험 높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국내 도로에서 우회전 통행방법이 국제기준과 달라 보행자의 사고위험이 커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적신호일 때는 우회전을 금지하고 있는 만큼 국내서도 일시 정지를 의무화하는 등 보행자 안전 중심으로 법규를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우회전 통행 방법 개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12∼2016년 국내 신호 교차로에서 발생한 보행사고 중 17.3%(5753건)가 우회전 차량에 의해 일어났다. 연평균 증가율은 5.7%로 다른 유형에 비해 높았다. 우회전 차량에 의한 사망자 수는 2012년 15명에서 2016년 22명으로 연평균 10.0% 증가했다.


국제 규정인 '도로표지와 교통신호협약'상 빨간 불은 방향과 관계없이 진행금지를 의미한다. 유럽, 남미, 아시아 등 북미를 제외한 세계 모든 나라에서 적색 신호에서는 우회전을 포함한 모든 통행을 금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당초 적색 신호에서 우회전을 금지했다가 1971년부터 허용했다. 이후 교차로 보행사고는 43%, 우회전 사고는 60%, 자전거·보행사고는 69% 증가했다. 그러나 미국에서도 보행자 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적색 신호시 우회전을 금지하고 있다. 뉴욕주는 도시 전체에서 적색 신호에 우회전할 수 없다. 또 우회전을 허용하더라도 우회전 차량은 반드시 일시 정지한 후 진행하도록 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적색 신호에 우회전을 허용하면서도 위험을 최소화할만한 장치가 마련돼있지 않다고 연구소는 지적했다.


임채홍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는 아직도 안전보다 교통소통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우회전 통행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임 연구원은 "차량과 보행자 통행이 잦은 도시 내 도로는 적색 신호에선 우회전을 금지해야 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최소한 일시 정지를 의무화해 보행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