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신보 "김정은 서울답방은 문재인의 무책임한 발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대통령을 '남조선당국자'로 지칭하며 비난
"남북 합의 무시하면서 남북관계 파국 몰아넣어"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평화경제 궤변·망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평양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사진=평양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22일 문재인 대통령을 '남조선당국자'로 지칭하며 거친 비난을 쏟아냈다. 아울러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며 남북대화가 교착에 빠진 것은 오로지 남한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동족대결로 인해 상실된 대화의 동력-북남선언에 배치되는 남조선당국자들의 언동'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배치되는 남조선당국자들의 언동이 북남관계를 파국에 몰아넣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6월 30일)판문점상봉 당일에 남조선당국자도 자리를 같이하였다"고 하면서 '남조선당국자'가 문 대통령임을 분명히 했다.


조선신보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방사포 실험을 거론하면서 이는 "미남(한미)합동군사연습의 강행이 결정적 계기가 되였다"고 했다.


매체는 "남한이 8월에 '을지프리덤가디언'을 대체할 미남합동군사연습을 명칭만 바꾸어 강행하였"면서 "대북선제공격과 평양점령 그리고 조선의 최고수뇌부를 '제거'하기 위한 이른바 '참수작전'까지 상정한 전쟁소동이 북남선언들에 대한 배신행위로 된다는것은 너무나도 명백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남조선당국자는 동적대결을 일삼는 저들의 처사를 합리화하고 북남교착의 책임을 북측에 전가하는 자기기만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조선신보는 문 대통령의 광복절경축사를 놓고도 비난을 이어갔다.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이 "대화상대를 반대하는 전쟁연습을 한창 벌리고있는 때에 대화분위기니, 평화경제니, 평화체제니 하는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했다.


이어 "북의 최고령도자의 지도밑에 진행된 상용무기개발시험들을 '우려스러운 행동'이라고 부르며 도발적인 언사를 나열하였다"면서 "북측당국이 인내할수 있는 한계를 벗어난 망발"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문 대통령이 "광복절과 전혀 인연이 없는 망발을 늘어놓았다"면서 "아래사람들이 써준것을 그대로 내려읽었다고 해도 발언의 당사자에게 책임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6월 30일 판문점에서 조미(북·미)수뇌상봉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져 조미실무협상의 재개가 합의된 반면에 북남대화의 동력은 상실되고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 또한 "자기 체면을 지키기 위해 대화상대를 폄하하는 '말재간 부리기'가 도를 넘었다"며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선언에서 합의한 '연내 서울답방'도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지난해 9월평양공동선언이 채택된 이후부터 북측당국의 신경을 건드리는 남조선당국자의 실언, 망언이 터져나왔다"면서 "'연내 서울답방'과 관련한 무책임한 발언도 있었다"고 했다.


6.30 판문점 회동에서 문 대통령의 역할도 깎아내렸다.


조선신보는 북·미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 문 대통령이 함께 있었던 것에 대해 "서울에서 미남수뇌회담을 진행한 다음에 비무장지대를 향한 미국 대통령의 일정과 동선에 따른 것이지, 남조선당국자가 조미수뇌상봉의 실현을 위해 수행한 역할은 별로 없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전술유도탄 위력시위발사'를 했다고 조선중앙TV가 7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것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가 화염을 내뿜으며 공중으로 치솟고 있다.

북한은 지난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전술유도탄 위력시위발사'를 했다고 조선중앙TV가 7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것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가 화염을 내뿜으며 공중으로 치솟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날 북한 외무성 대변인도 담화를 통해 한국군의 최신 무기 도입을 '군사적 적대행위'로 규정하며 그러한 군사적 위협이 지속되는 한 대화는 없다고 밝혔는데, 조선신보의 주장도 이와 동일한 맥락이다.


북한의 이러한 대남 비난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정부는 4.27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남북간 대화와 협력만이 이를 위한 유일한 길이며, 상호간 이견이 있다면 대화의 장에서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