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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탄소섬유에 1조원 투자…글로벌 TOP3 도약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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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 투자

연 2000t 규모→2만4000t 으로 증설

조현준 회장 "탄소섬유로 '소재강국 대한민국'에 기여할 것"


▲조현준 효성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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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효성이 오는 2028년까지 탄소섬유분야에 총 1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3위 탄소섬유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효성은 20일 전북 전주에 위치한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공장에서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오는 2028년까지 탄소섬유 산업에 총 1조원을 투자해 현재 연산 2000t 규모(1개 라인)인 생산규모를 연산 2만4000t(10개 라인)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단일규모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현재 1차 증설이 진행중으로 오는 2020년 1월 연산 2000t 규모의 탄소섬유 공장을 완공하고, 오는 2월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2028년까지 10개 라인 증설이 끝나면 효성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현재 11위(2%)에서 글로벌 3위(10%)로 올라서게 된다. 고용 역시 현재 400여명 수준에서 2028년 23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효성이 대대적인 투자를 예고한 탄소섬유는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이지만 10배의 강도와 7배의 탄성을 갖고있어 '미래 산업의 쌀'로 꼽힌다. 자동차용 내외장재, 건축용 보강재에서부터 스포츠 레저, 우주항공 등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꿈의 신소재'다.

탄소섬유는 항공, 우주, 방산 등에 사용되는 소재인 만큼 전략물자로서 기술이전이 쉽지않고 독자 개발도 어려워 세계적인 기술보유국이 손에 꼽을 정도다. 효성은 2011년 전라북도와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과 협업을 통해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탄소섬유인 '탄섬(TANSOME®)' 개발에 성공, 2013년부터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일본,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 개발이다


탄소섬유는 수소경제 시대의 핵심소재로도 꼽힌다. 수소차 수소연료탱크의 핵심 소재로 수소 에너지의 안전한 저장과 수송, 이용에 반드시 필요하다. 수소차 확산과 더불어 2030년까지 수소연료탱크용 탄소섬유 시장은 1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현준 회장은 "탄소섬유의 미래 가치에 주목해 독자기술 개발에 뛰어들었다"며 "탄소섬유 후방산업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수소 경제로 탄소섬유의 새로운 시장을 열어준 만큼 탄소섬유를 더욱 키워 '소재강국 대한민국' 건설에 한 축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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