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행안부, 서울시에 2차 공문 "지구단위계획 변경고시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9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 관련 협조 요청' 공문
서울시 이번 주에 행안부와 실무협의 추진

서울 광화문광장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 광화문광장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행정안전부가 지난 9일 서울시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와 관련해 최후통첩 성격의 2차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의 반박 회견 이튿날로 지구단위계획 변경고시를 우려하는 내용이 담겼다.


12일 행안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 9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 관련 협조 요청(2차)'이란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지난달 30일 1차 공문을 보낸 지 열흘 만이다.

2차 공문은 서울시에 대한 불만으로 채워졌다. "사업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별도 절차 없이 세종로 지구단위계획변경을 고시했다"면서 "앞으로 임시우회도로 공사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면 추가 논의가 어렵다"고 경고했다.


또 "우리 부는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한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시민 등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고 보고 전반적 사업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협조 요청에도 서울시가 국민과 시민의 이해를 구하는 별도 절차 없이 세종로 지구단위계획변경고시 절차를 진행한 것을 우려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고시는 행안부와 사전 의견 조율을 토대로 한 것이며, 임시우회 도로 등 추가 절차는 행안부의 승인 등이 있어야 한다"면서 행안부의 우려에 선을 그었다. 2차 공문을 접수한 서울시는 이번 주 안에 행안부와 실무협의를 추진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앞선 1차 공문에서도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국민과 시민 공감을 얻은 이후 착수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서울시를 압박했다. 반면 서울시는 행안부와 의견 충돌을 지속하는 가운데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어 "행안부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반대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정면으로 반박한 바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