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골드만삭스 "미·중 무역전쟁 격화에 4분기 美 성장률 0.2%P 낮아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 삭스는 미ㆍ중 무역전쟁의 격화에 따라 4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예상치를 0.2%포인트 낮은 1.8%로 낮춘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CNBC방송에 따르면 얀 하치우스 골드만삭스 수석미국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에서 "무역전쟁이 경제 성장에 미칠 충격이 더 커졌다고 분석된다"면서 "심리 악화, 불확실성의 영향, 최근 금융시장이 무역전쟁 격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점 등이 고려됐다"고 밝혔다.

미중 무역전쟁은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추가 구매 약속 미이행을 이유로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0% 관세 부과 방침을 밝히면서 격화되고 있다. 이후 중국이 지난 5일 위안화 포치(破七ㆍ1달러당 7위안대) 용인, 미국산 농산물 구매 중단 등으로 맞섰고,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날 중국을 1994년 이후 처음으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등 강대강 충돌이 빚어졌다. 이에 미국 뉴욕증시는 당일 올해 들어 가장 큰 하루 낙폭을 기록하는 등 큰 충격을 받았었다.


하치우스 수석미국이코노미스트는 "금융 환경과 정책적 불확실성, 기업 심리 및 공급망 붕괴 등 무역전쟁의 악영향들이 성장률 전망치를 더 낮추는 데 기여했다"면서 "정책의 불확실성은 기업들들의 자본 지출 지연을 초래한다. 무역전쟁으로 인해 부정적 경기 전망이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투자, 고용, 생산량 감축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치우스 수석은 또 "공급망 붕괴가 미국 기업들의 비용 증가와 국내 생산활 활동 저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서 "무역전쟁이 경기침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공포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는 또 지금까지 진행된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으로 미국의 올해 GDP 성장률이 0.6%포인트 낮아질 전망이며, 특히 최근의 무역전쟁 격화로 0.2%포인트가 더 추가됐다고 밝혔다. 미ㆍ중 무역협상 전망과 관련해선 트럼프 대통령의 방침대로 9월부터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상품에 대한 10% 관세가 부과될 것이며, 내년 대선 전까지 무역협상 타결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