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SK '컨틴전시플랜' 가동 "소재 국산화·거래 다각화·사용 최소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일본이 우리나라를 상대로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면서 수출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전자업계도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2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 전자업계는 생산차질을 최소화 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달초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 규제 강화 이후 어느 정도 예견된 사태이긴 하지만 일선 기업들 입장에서는 여전히 구체적인 세부 내용이 파악되지 않은 상태여서 불안감 속에서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이 추가로 규제할 가능성이 높은 품목은 웨이퍼와 블랭크 마스크로 일본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50%, 80% 이상을 차지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다양한 경로로 화이트리스트 관련 품목을 파악 중인데 백색국가 제외로 인해 원자재와 부품의 전반적인 수급 운영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자세한 내용은 7일 이후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체가 가능하더라도 소재나 장비를 교체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앞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총력 대응'을 선언한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는 전사 차원에서 움직이고 있다"며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는 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도 "수출 규제 품목에 대해 재고를 적극 확보하고 있다"면서 "거래업체 다변화, 공정투입 최소화 등으로 생산 차질이 없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국내 생산 제품을 포함한 여러 개 업체의 소재들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3가지 품목 규제에 영향을 받은 디스플레이 업계도 화이트리스트 제외 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구체적인 영향을 전망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가정을 두고 예측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 밝혔다.


화이트리스트 제외 이후 일본의 전략물자 리스트 외에 비전략물자도 규제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고, 어떤 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응해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기존 거래처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7월 이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수립, 영향 여부 점검, 대체 거래처 발굴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