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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하는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애플 1위·삼성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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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하는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애플 1위·삼성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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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워치 판매량이 41% 성장했다고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9일 발표했다. 절대 강자 애플이 점유율 37%로 1위를 사수했고 삼성전자·아이무가 각각 10%·9%로 2·3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애플워치4 흥행에 힘입어 전년 대비 22% 성장했다. 애플워치4는 지난해 1150만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는 “애플워치4가 집중한 심전도 측정, 낙상 감지 등 건강 관련 기능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도 90% 급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워치 브랜드를 기어에서 갤럭시 워치로 전환하며 해당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해 판매된 스마트워치 중 갤럭시 워치가 50%를 차지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길어진 배터리 수명,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조작할 수 있는 회전 베젤, 전형적인 원형 시계 형태의 디자인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웨이의 경우 점유율은 2%에 불과하나 125%라는 폭발적 성장률을 보였다. 독자적인 운영체제(OS), 독특한 디자인, 가격 경쟁력이 특징이다. 카운터포인트는 화웨이의 소비자 부문 사업 중 스마트워치 사업부가 2019년 유일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으며, 특히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애플워치4였다. 2위는 애플워치3, 3위는 핏빗의 버사, 4위는 아이무의 Z3, 5위는 애플워치2였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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