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학규 “日 경제보복, 명분 얽매일 때 아냐…文대통령 결단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산 압류절차 보류·중재위 심각히 생각해봐야”
“한일정상회담 적극 추진해야”
“반기문 등 총동원해 범국가적 비상대책기구 꾸려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8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해 “이제는 대법원의 판결이라는 명분에 얽매일 때 아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작년 10월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판결한 이래 해당 기업의 국내 자산 압류 절차가 이번 달부터 진행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일본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는 삼권분립 원칙에 대해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가 피해보상을 위한 한일 기업의 기금 조성안을 제시했지만 일본의 입장에서 봤을 때 그것이 진정성이 있다고 느껴지는지 심각히 생각해봐야 한다”며 “자산 압류 절차를 잠시 보류하고 중재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심각히 생각해서 그 결정을 기다리는 방법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수출 20% 차지하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본과의 경제 관계 악화가 가져올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며 “도덕적 우위에 있는 자가 먼저 양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한일정상회담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같이 한일관계 또는 외교관계에 정통한 원로와 전문가들을 총동원해 범국가적인 비상대책기구를 꾸려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정치권은 이럴 때 일수록 진중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총선을 앞두고 국내정치적 목적으로 대중의 반일 감정에 올라타거나 부추기는 행위는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