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정적 사진에 딸 얼굴 합성" 피해자 母 "우리 아이 잃어버린 웃음 찾아주세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달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시된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인 우리 아이의 잃어버린 웃음을 찾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화면 캡처

지난달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시된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인 우리 아이의 잃어버린 웃음을 찾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가연 인턴기자] 5년 간 이른바 '지인 능욕'이라고 불리는 디지털성범죄의 피해를 입은 피해자의 어머니가 "이 사건이 축소되거나 감형되지 않고 올바른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달라"며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인 우리 아이의 잃어버린 웃음을 찾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시됐다.

자신을 디지털성범죄 피해 여성의 어머니라고 밝힌 청원인은 "딸이 디지털성범죄 중 하나인 '지인능욕'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저희 아이는 고등학교 2학년 때인 2015년부터 대학교 3학년이 된 현재까지 디지털성범죄의 피해자가 됐다"면서 "지난 5년 간 가해자는 단지 재미를 이유로 저희 딸아이를 디지털 성범죄의 표적으로 삼아왔다"고 밝혔다.


그는 "가해자는 딸이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선정적인 사진에 딸이 얼굴을 합성하고 성매매를 원한다는 글을 작성한 뒤, 딸의 진짜 계정을 공개했고, 딸의 이름으로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어 딸의 실제 친구, 선후배, 교수 등 불특정 다수에게 딸인척 하며 그 사진들을 보내기 시작했다"라면서 "심지어는 메세지를 딸에게 보내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보내겠다'며 협박까지 했다"라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메세지를 받은 사람들은 제 딸이 피해를 당했다고 생각해 걱정해주기도 했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냐'며 딸이 실제로 음란하다고 단정짓기도 했다"라면서 "피해 기간이 길어지고 수위가 높아질수록 가해자는 쾌감과 즐거움을 느꼈지만, 피해자인 딸은 대인기피증과 숱한 질병에 시달렸다"라며 토로했다.


그는 "딸이 '죽어버리고 싶다'고 부모인 저에게 피해사실을 알렸을 때, 저는 미련하게도 SNS를 그만두는 게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가해자의 범죄는 그 후로도 계속됐다"라며 "어느날 딸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들도 같은 피해를 본 사실을 알게됐고, 피해 아이들이 함께 나서 가해자를 추적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들은 가해자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에 잠복해 휴대전화번호 등의 증거자료를 모은 뒤 가해자에게 '가해행위를 중지하지 않으면 법으로 처벌받게 하겠다'고 경고했으나, 가해자는 조롱하는 태도를 보이며 범죄행위를 계속 이어갔다"라면서 "피해 아이들이 경찰서를 찾았지만, 경찰은 '확실한 증거가 될 수 없다'면서 아이들을 돌려보내고, 2주 이상 관할을 따지며 서로 미루기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원인은 "평범한 대학교 3학년 학생이 스스로 탐문하여 가해자를 찾아낼 수 있었는데 도대체 수사기관은 가해자를 잡아낼 의지나 피해자를 지켜주려는 마음이 있었는지 의문스럽다"라면서 "가해자가 군인 신분이라 사건이 군으로 이첩되는 데도 한달이 넘게 걸렸다"고 분노했다.


그는 "증거와 피해자들의 일관된 주장에도 수사당국은 혐의를 부인하고 휴대전화 제출을 거부한 가해자를 돌려보냈다. 부대에서는 가해자를 군 외부로 외출도 시켜줬고, 사이버성범죄 혐의를 받고있음에도 군PC방 사용을 허락했다"라면서 "압수수색이 진행되자 가해자는 휴대전화를 분실했다고 주장했다. 혐의를 받고 있는 가해자에게 압수수색 전날 외출이라니, 증거인멸의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밖에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나중이지만 휴대전화는 버리지 않고 숨겼던 것으로 확인되어 헌병대로 넘어가 증거분석 중에 있다"라면서도 "디지털 성범죄는 그 수위나 피해정도로 보아 실제로 벌어지는 성범죄 못지 않은 정신적 충격을 입히는데도 처벌 수위가 매우 낮다. 수사기관에서도 '명예훼손 정도'라며 신속하게 대처해주지 않았다"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초범이다, 나이가 어리다, 반성하고 있다 등의 이유로 충분히 감형될 수 있다는 현실에 저와 딸은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라면서 "대한민국의 이 같은 피해에 노출되고도 가해자를 밝히지 못해서 좌절하지 않도록 이 사건이 축소되거나 감형되지 않고 올바른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달라. 제발 우리 아이의 잃어버린 웃음을 찾아달라"며 강력 처벌을 촉구했다.


해당 청원은 마감을 하루 앞둔 오늘(2일) 오후 2시30분께 5260여 명의 동의를 받았다.





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