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상자 속출 '폭동' 된 홍콩시위…미국·중국 '온도차' 뚜렷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12일(현지시간) 홍콩에서 발생한 '범죄인 인도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로 70여명이 다쳤다. 시작은 평화시위였지만 격렬해진 시위대와 강경진압에 나선 경찰이 정면 충돌하면서 시위는 '폭동'으로 전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미국 정치권 안에서 홍콩 시위에 대한 지지 입장이 나오는데 반해 중국은 미국이 내정간섭을 하고 있다고 맞서며 미·중 간 대립도 고조되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 정부가 이번 홍콩 시위를 시진핑 정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보고 '범죄인 인도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홍콩정부를 강하게 압박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폭동 된 홍콩시위 70여명 부상=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경찰이 격렬해진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물대포, 최루탄 등을 동원했고 경찰과 시위대의 정면 충돌로 70여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이중 2명은 중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상자 중에는 경찰과 시위대 뿐 아니라 현장 취재를 나섰던 언론인도 포함돼 있다.

5000명이 넘는 경찰이 지난 11일 밤부터 12시간 교대로 시위 현장에 배치됐으며 시위 당일 분위기가 격렬해지자 수백명이 추가 투입돼 시위대 해산에 나섰을 정도로 홍콩 정부는 이번 시위 진압에 총력을 쏟았다.


경찰이 시위 진압 과정에서 곤봉을 사용했다는 증언도 나왔으며, 살상력은 낮지만 맞으면 상처를 입을 수 있는 고무탄을 장착한 공기총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정부는 이번 시위를 평화시위가 아닌 폭동으로 간주하고 있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람 행정장관은 시위대가 쇠파이프를 사용하고 경찰을 향해 벽돌을 던지는 시위 현장 동영상을 공개하며 폭력시위를 비판했다. 홍콩 경찰 책임자는 이번 시위가 폭동이라며 최대 1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홍콩 시민들의 저항으로 입법의원들의 회의장 입장이 불가능해지면서 당초 12일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안 심의는 연기됐다. 하지만 시위대는 정부가 법안을 철회할때까지 시위를 계속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트럼프의 첫 홍콩시위 발언…"시위대 이해" = 물대포와 최루탄까지 동원된 홍콩 시위 강경진압으로 70여명이 부상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처음으로 홍콩 시위에 대해 입을 뗐다. 홍콩 정부와 시위대의 원만한 합의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했지만 시위의 이유를 이해한다고 덧붙이며 중국을 자극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미국시간)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홍콩에서 중국과의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안에 반대하는 이번 시위에 대해 "홍콩과 중국이 (문제를)잘 해결 하길 바란다. 100만명이 시위를 했다. 내가 본 것 중 가장 큰 시위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위대가 이번 시위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중국 정부에 전달하려 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알수 없지만 시위 이유를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홍콩 정부는 표현의 자유와 평화적으로 모일 수 있는 국민의 권리를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며 밝혔다.


미국 내 많은 정치인들도 이번 시위에 지지와 연대를 표명하고 있다. SCMP는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중 적어도 12명 이상이 트위터를 통해 홍콩 시위에 지지와 연대를 표명하고 있다면서 이중 일부는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법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직접적으로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 백악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달 말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만날 경우 이번 홍콩 시위와 관련한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무역전쟁으로 갈등 관계에 있는 미국과 중국에 이번 홍콩 시위가 새로운 갈등의 뇌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중국, 미국에 "내정간섭" 비난…내부통제 강화=중국은 홍콩 시위를 둘러싼 미국 등 서방국의 지지와 연대가 내정간섭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범죄인 인도 법안을 지지하고 있으며 법안 통과를 우려하는 미국은 간섭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홍콩과 관련된 일은 중국 내정"이라며 "어떠한 국가나 조직, 개인도 간섭할 권한이 없다. 중국은 미국의 인사들이 이번 법안과 관련해 무책임하고 잘못된 발언을 하는 것에 대해 강력한 불만을 표하고,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무장 경찰 병력을 투입했다는 소문과 관련해서는 완전한 가짜 뉴스라고 반박했다. 겅 대변인은 "나는 이런 소식을 들어 본 적이 없고, 이는 완전한 잘못된 정보이자 가짜 뉴스"라며 "이러한 유언비어는 민중을 현혹하고, 공포를 조성하기 때문에 규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화통신을 비롯한 중국 언론들은 이번 홍콩 시위에 대해 최대한 보도를 자제하면서도 ▲중국 정부가 '범죄인 인도법안' 통과를 강력하게 지지하고 있다는 점, ▲법안 통과는 홍콩의 번영·안정·법치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점, ▲시위대들이 벽돌로 경찰을 공격했으며 홍콩 경찰은 공공질서와 공공의 안전을 해치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 무게를 실어 보도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중국 안에서 웨이신(중국판 카카오톡)을 통해 홍콩 시위와 관련한 대화를 한 결과 웨이신 사용이 막힐 정도로 정부의 감시·통제가 강해졌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전문가들 "중국이 홍콩정부 더 압박할 것"=중국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 통과를 위해 더욱 홍콩 정부를 압박할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영국 런던대 소아스(SOAS·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의 스티브 창 중국연구소 소장은 "시 주석은 이번 홍콩 시위를 자신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볼 것"이라며 "중국은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홍콩 정부를 더 압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독일 싱크탱크인 MERICS(Mercator Institute for China Studies)의 크리스틴 쿠퍼 공공정책연구실장도 "아마도 이번 시위의 반발 규모는 중국 정부를 놀라게 했을 것"이라며 "중국은 이렇게 강경하고 전방위적인 시위를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번 시위가 홍콩에 대한 장악력을 유지하려는 중국 정부에 커다란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