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박원순 시장 "이달 중 北에 100만 달러 식량지원"…WFP가 수송·분배

최종수정 2019.06.01 23:51 기사입력 2019.06.01 08:36

댓글쓰기

1일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밝혀
박원순-유시민 與 '잠룡' 만남

박원순 서울시장 /강진형 기자aymsdream@

박원순 서울시장 /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북한에 100만 달러(약 11억9150만원)의 식량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엔식량계획(WFP)을 통해 북측에 식량을 지원하는 건 국내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이다. 앞서 이명박·오세훈 전 시장과 박 시장 재임기간 서울시는 국내 민간단체를 통해 대북 식량 지원을 했다.


박 시장은 1일 오전 팟캐스트·유튜브채널의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출연, "식량 위기에 처한 북한의 5세 이하 영유아의 영양 개선을 위해 인도적 차원에서 100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인구의 40%인 1000만이 넘는 인구가 지금 식량 때문에 굉장히 절박한 상황이고 긴급 구조를 안 하면 안 된다. 특히 영유아나 임산부들의 영양이 굉장히 어려운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WFP는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의 식량 사정이 지난 10년 사이 최악으로 치달았다고 밝혔다. 영유아, 임산부, 수유부, 결핵환자 등 취약계층은 영양 결핍에 따른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며 국제사회의 긴급 지원을 요청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14일 박 시장과 데이비드 비슬리 WFP 사무총장의 만남이 이번 지원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서울시청사에서 이뤄진 면담에서 비슬리 사무총장은 박 시장에게 북한의 심각한 식량 위기에 대해 설명했다. 또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도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은 서울시 남북교류협력기금에서 이뤄진다. 2005년부터 누적된 서울시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은 350억원 안팎이다.


이번 지원계획에 대한 서울시 심의는 이달 초 열릴 예정이다. 이후 지원금은 WFP측에 전달되고, WFP는 이 돈으로 영양강화식품을 구매해 북한에 전달한다. 북한의 5세 이하 영유아 200만명 중 약 10%인 20만명이 한 달간 섭취할 수 있는 양이다.


시 관계자는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심의를 거쳐 WFP에 지원하면 WFP는 식품 원료의 구매, 생산, 수송, 분배 등 전 과정을 책임지고 모니터링하게 된다"며 "이달 중 지원금이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시장은 WFP 외에도 국내 민간단체를 통한 대북 추가 지원 계획을 밝혔다. 그는 이날 팟캐스트에서 “그동안 대북 인도적 지원에 헌신해 온 국내 민간단체의 요청도 적극적으로 수렴해 추가 지원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에 여러 가지 농사를 잘 할 수 있는 인프라 등이 굉장히 부족하다고 들었다”면서 농업·산림 등의 기초 시설 협력 추진 의사도 밝혔다. 이는 북한 스스로 만성적 식량 부족을 해결하도록 돕겠다는 뜻이다.


박 시장은 "남북관계 발전은 산을 하나 넘는 게 아니라 산맥을 넘어가는 것"이라며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은 향후 반세기의 번영을 보장하는 프로젝트이고 올림픽을 잘 준비하면 통일의 절반은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박 시장이 밝힌 북측 지원계획은 식량 지원 외에는 모두 큰 틀에서 방향만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 / 연합뉴스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 / 연합뉴스


한편 이날 방송은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박 시장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만남으로 관심을 끌었다. 3선인 박 시장은 이번 임기를 마지막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설 것으로 점쳐진다. 유 이사장 또한 지난해 10월 재단 이사장직을 맡고 올 1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면서 정치 복귀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유 이사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진보가 위기에 몰려도 정계 복귀 의무가 없다"며 거듭 이를 부인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